나노기술은 물질을 10억분의 1m 크기로 미세하게 가공하는 기술로 나노화된 물질은 항균, 침투, 흡수효과가 증가하는 기능성을 갖게 된다. 그러나 나노물질이 인체에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르고 있어 국내외에 안전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G마켓에서 검색된 나노관련 제품은 4만1509개였으며 제품군별로는 휴대폰, MP3, 컴퓨터용품, 가전제품 등 전자제품이 72.4%로 가장 많았다. 화장품, 유아용품, 미용제품, 의류, 완구, 물티슈 등 인체접촉제품은 6%를 차지했다.
대형할인마트에서 유통·판매 중인 나노관련 제품은 총 87개로 화장품류 26.4%, 컴퓨터주변기기 16.1%, 기타 유아용품 10.3%, 문구류와 주방용품 각 8.0%, 이유용품 6.9% 순이었다. 특히 인체에 직접 접촉하는 화장품류, 의류와 유해물질에 취약한 유아 및 어린이 용품이 전체 중 49개(56.3%)를 차지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또한 온라인 매장에는 나노기술을 적용해 건강증진 효과가 있다고 표시·광고하는 식품이 19개에 달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