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월 삼성전자 제품 비중 최초로 60% 넘어서...'윈윈 관계'
1일 KT에 따르면 지난 1월 자사가 판매한 휴대폰에서 삼성전자 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 제조사 중 60%를 돌파했다. KT가 한달동안 판매한 휴대폰 중 삼성전자 제품의 점유율이 60%를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2011년 삼성전자의 연간 국내 휴대폰 시장 점유율이 53%라는 사실을 고려할 때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현재 KT는 삼성전자, LG전자, 팬택, KT테크, 애플, HTC, 모토로라, 노키아 등 10여개 제조사의 휴대폰을 판매한다. 이런 상황에서 단일 회사의 휴대폰 판매량이 60%를 넘어선 것은 서로에 대한 의존도가 그만큼 높아졌다는 것을 뜻한다. 특히 지난 2009년 아이폰을 도입해 주목을 끌었던 터라 의미가 상당하다는 분석이다.
특히 지난해 11월 출시한 애플의 '아이폰4S'가 국내 시장에서 기대했던 만큼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갤럭시 노트' 등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폰이 인기를 끌면서 KT 전체 판매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높아졌다. 제조사가 다양한 이통사를 통해 휴대폰을 출시하는 추세도 삼성전자의 비중이 커지는 계기가 됐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월말 '갤럭시S2'를 SK텔레콤과 KT를 통해 동시 출시했다. '갤럭시S'의 경우 지난 2009년 6월 SKT 단독으로 출시했고 KT에서는 한달뒤인 7월 '갤럭시K'라는 명칭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KT는 국내 이동통신시장 점유율이 30%인 중요 사업자"라며 "KT와 보다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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