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창업으로 인생 2막 도전하는 장년들, 내달 1일 첫 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성정은 기자]창업으로 인생 2막에 도전하는 장년들이 다음 달 1일 첫 발을 내딛는다. 유통과 벤처 등을 창업 아이템으로 한 예비 장년 창업자들이 '서울시 장년창업센터'에 입주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말 모집을 시작해 이번 달 면접 심사 등을 거쳐 최종 선발한 예비 장년 창업자 231명이 다음 달 1일 '서울시 장년창업센터'에 입주한다고 31일 밝혔다.
'서울시 장년창업센터'는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40대 이상을 위해 지난해 8월 문을 연 창업 인큐베이팅 시설이다. 이 센터는 입주자들에게 6개월 동안 창업활동 공간을 제공하며, 업종별 맞춤형 창업지원도 해준다.

센터에서 진행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는 ▲창업 멘토제 ▲창업컨설팅 ▲비즈니스 교류 ▲마케팅 및 홍보 ▲사후관리 지원 프로그램 등이 있다. 창업멘토제는 업종별 16개 소그룹에 전문 컨설턴트를 두고 정기적으로 개별상담을 해주는 방식이다. 창업컨설팅은 자금과 상권분석, 세무ㆍ회계, 특허 등에 대한 1대1 상담을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센터에 입주한 1기 입주자는 모두 250명이었다. 이 가운데 35%인 88명이 창업에 성공해 매출 9억1600만원을 올렸다. 이들은 또 일자리를 68개 창출했으며, 수출계약을 맺기도 했다.
1기 졸업생인 김인성씨는 "장년창업센터의 창업 공간 지원과 자금, 컨설팅 등 제도적 지원에 힘입어 빠른 시간 안에 창업에 성공할 수 있었다"면서 "서울시의 체계적인 교육이 판로 확장에도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번에 센터에 입주하는 2기 입주자 231명 중 대다수인 188명은 남성이며, 창업 아이템 1순위는 37명이 고른 유통이다. 벤처(34명)와 컨설팅(32명), 지식서비스(28명), 온라인(24명)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권혁소 서울시 경제진흥실장은 "은퇴와 노령화 등으로 장년층의 일자리에 대한 욕구가 크다"면서 "그동안의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을 성공적으로 해나갈 수 있는 장년층을 체계적으로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성정은 기자 je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