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얼마 벌었길래…" 이부진 '호텔신라' 대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성 CEO 유가증권상장사 8곳 주가 살펴보니

부드러운 카리스마 강한회사 만든다
호텔신라·한진해운·동남합성 상승가도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코스피 상장사를 이끌고 있는 여성 CEO의 '부드러운 카리스마'가 시장수익률을 상회하는 주가상승 덕분에 더욱 빛을 내고 있다.

17일 한국거래소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부터 올해까지 여성CEO가 대표이사로 재직 중인 유가증권상장사 8곳의 주가 흐름은 현대엘리베이터와 한진해운홀딩스를 제외한 동남합성, 호텔신라, 한진해운, 조광피혁, 대성홀딩스, 보령제약 등 6곳이 모두 시장평균을 훌쩍 넘어서고 있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가의 장녀인 이부진 사장이 이끌고 있는 호텔신라는 주가와 실적이 모두 탄탄하게 받쳤줬다. 주가 상승률은 여성CEO 기업 가운데 2번째였지만 동남합성이 인수합병(M&A)이슈로 주가 상승에 도움 받은 것을 제외하면 사실상 '1위'다.

호텔신라의 주가는 지난해 4분기에 8.45% 올랐다. 새해 들어서도 7.40% 상승하며 탄탄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 사장이 취임한 지난해 3월부터 현재까지를 보면 54% 급등했다. 이우승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지난해 3분기 이후에도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 증가가 지속되고 있어 주가 상승흐름이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

최은영 한진해운홀딩스·한진해운 회장

최은영 한진해운홀딩스·한진해운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최은영 회장이 대표이사를 겸임하고 있는 한진해운홀딩스와 한진해운의 주가는 엇갈렸다. 지주사인 한진해운홀딩스가 주춤한 사이 한진해운의 주가는 지난해 4분기부터 12% 이상 상승했다. 최 회장인 남편인 고(故) 조수호 회장을 이어 기업을 이끌고 있다.
한진해운은 해운 업황이 부진한 가운데서도 올해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는 전문가들의 평가에 주가는 꾸준한 상승세다. 최은영 회장도 신년사에서 올해 흑자전환을 강조했다.

복진만 SK증권 애널리스트는 "지난해 4분기에도 적자는 이어지겠지만 중국의 춘절 이후에도 운임이 견조한 모습을 보이거나 수급 개선이 이뤄진다면 실적과 주가 반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주가가 올랐다고 마냥 행복한 것은 아니다. 동남합성은 지난해 4분기에만 주가가 43.45% 상승했다. 미원상사그룹의 적대적 인수합병(M&A)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이상 급등하는 현상을 보인 것. 동남합성은 창업주인 이의갑 회장의 큰 딸인 이지희 대표가 지난 2010년 6월부터 이끌고 있다.

주가와 달리 이지희 대표의 입지는 오히려 좁아졌다. 지난해 3분기 당기순이익이 전년같은 기간에 비해 54% 이상 감소한 3억1000만원에 그쳤다. 이에 책임을 물어 최대주주이자 창업주인 이의갑 회장이 올해 임기가 종료되는 이 대표를 대신해 직접 대표이사직에 오를 예정이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