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농식품부 "소고기 수요 늘리고, 공급줄이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정부가 소고기 수요를 확대하고, 암소를 도태시키는 등 소값 안정을 위한 대응방안을 내놓았다.

16일 농림수산식품부 이양호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소값 안정을 위한 대책을 설명했다. 이날 내놓은 방안은 ▲쇠고기 수요 확대 ▲사육두수 감축 ▲축산물 유통구조 합리화 등으로 소고기 시장을 안정시키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농수산부는 농·축협 판매장을 통해 소고기를 30% 할인판매하고, 군급식도 확대할 계획이다. 수요 확대와 더불어 공급도 줄인다. 새끼를 낳지 않은 암소와 1~2년산 젊은 암소를 중심으로 장려금을 지급해 도태시킬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실장은 "보통 한우 암소가 6마리 안팎의 송아지를 낳는데 비교적 어리고, 젊은 암소를 도태시켜 전반적인 한우 사육두수를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한우 사육두수는 290만마리이고, 농수산부가 설명하는 적정 사육두수는 250만마리다.

또 협동조합형 패커(Packer)를 육성한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농수산부에 따르면 현재 50두 미만으로 생산하는 영세한 한우농가는 91.7%에 이른다. 대부분 영세한 농가에서 부업의 형태로 소를 키운다는 설명이다. 돼지와 닭의 부업농(영세농강)이 비중이 각각 58.7%, 10%인 것과 비교하면 크게 높은 수치로 영세농가가 많아 수급 조정도 어렵고, 축산농가 관리도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패커는 생산과 도축, 가공, 판매를 일관되게 추진하는 주체다. 국내에서는 농협이나 민간기업 주도로 운영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실장은 "패커 활성화를 통해 소고기의 기업화시키면 유통비용도 줄일 수 있고, 수급관리도 좀 더 원활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말 83개인 도축장도 2015년까지 36개로 구조조정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송아지 가격이 1만원이라는데 대한 설명도 빼놓지 않았다. 1만원짜리 송아지는 한우가 아니라 육우(수컷 젖소)라는 것. 우유를 생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이용가치가 없기 때문에 사료값 인상에 직격탄을 맞은 셈이다.

이 실장은 "평상시에도 육우 송아지 가격은 20만원 안팎인데 최근 사료값 인상으로 인해 2만원 수준으로 떨어지기도 했다"며 "현재도 200t 규모로 송아지 고기가 수입돼 호텔 등에서 유통되는데 이 같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날 농식품부가 내놓은 결과는 이미 시행중이거나 발표됐던 내용으로 효과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명쾌한 해명을 내놓지는 못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