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성장동력①]현대건설, 현대車 손잡고 친환경 4대 프로젝트 매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설업 '신성장동력 깃발'을 들다 ①.. 신공간 창출·그린도시·그린에너지·물이 대상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 새 해를 맞은 건설업체들은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찾겠다며 희망에 부풀어 있다. 유럽 국가들의 재정위기는 해외진출을 보다 확대하려는 의욕을 떨어뜨린다. 또 안으로는 줄어든 SOC예산과 침체된 소비심리 등으로 치열한 경쟁을 예고한다. 정권교체라는 북한 변수마저 생겨났다. 이런 가운데서도 건설업계는 과거의 전성기를 재현하려는 강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아무런 희망도 없어보이는 곳에 삶터와 업무공간, 생활에 필수적인 기반시설을 만들어 제공해온 건설인 특유의 창조정신을 발휘해 악조건을 극복하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다. '불가능은 없다'는 의지를 불태우는 건설인들은 탐나보이는 먹거리로만 몰려들지는 않는다. 각자 보유한 강점을 살려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침체와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건설업체들의 전략은 무엇인지 현대건설을 시작으로 소개한다. <편집자주>


대한민국 대표 건설업체, 현대건설의 성장세는 그야말로 눈부시다. 이미 지난 2010년 현대건설은 '연간 해외수주액 110억 달러, 매출 10조원'이라는 초유의 기록을 세웠다.
앞서 2009년 시공능력평가 1위 자리를 탈환한 현대건설은 올해도 성장을 멈출 기세가 아니다. 이를위해 올 경영방침은 '엔지니어링 기반의 글로벌 건설 리더'로 정했다. 국내 건설시장 악화 등으로 해외가 유일한 활로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현대자동차그룹의 일원이 된 현대건설은 새해 벽두부터 경영시스템과 조직 전열 정비에 나섰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건설부문을 자동차, 철강과 더불어 그룹 '3대 핵심 미래 성장 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또 10조원을 투자해 2020년까지 수주 120조원, 매출 55조원의 '글로벌 초일류 건설사'로 키운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에 현대건설은 미래성장 사업기반 확보(핵심 기술력 확대/인재양성 및 경쟁력 강화), 글로벌 사업역량 강화(글로벌 조직체계 구축/해외시장 다변화), 위기관리 대응체계 구축(효율중심의 내실경영 강화/리스크 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실천하기로 했다.
◇미래성장 사업기반 확보=현대건설은 올 신성장동력으로 '그린 비지니스'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적용, 에너지 소비 저감기술 등을 통해 녹색기술경영을 실현한다는 목표다. 주택 등 건축 분야로는 2020년 제로에너지 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워놓았다.

특히 현대건설은 신공간 창출, 첨단 그린도시, 그린에너지, 물ㆍ환경을 친환경 4대 핵심 기술개발 분야로 설정했다. 미래 먹거리인 해외원전, 신재생에너지 등 신성장 사업 분야에서도 기술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현대건설이 공을 들이는 분야는 핵심 설계 능력이다. 실천 과제로 임직원들의 소프트 파워 강화를 위한 교육 및 투자 확대, 글로벌 선진기업 수준의 인력운영 시스템 확립, 임직원 맞춤형 교육 확대 등을 실천한다는 것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올해는 첨단기술ㆍ지식ㆍ금융이 결합된 새로운 복합사업으로 세계 건설시장의 패러다임을 주도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며 "EPC(설계ㆍ구매ㆍ시공)를 아우르는 글로벌 종합엔지니어링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 글로벌 사업역량 강화= 새해 벽두부터 현대건설은 국내외 영업 및 R&D 조직을 재정비했다.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능동적으로 사업환경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해외 시장도 기존 중동 중심의 시장에서 벗어나 동ㆍ서남아시아, 아프리카, 독립국가연합(CIS), 남미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신흥시장으로 다변화한다. 해외 발주처와의 상호협력 및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글로벌 현지경영은 물론 현대자동차그룹과의 해외영업력과도 시너지를 꾀할 작정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보유한 전 세계 190여개 국가에 걸친 광대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브랜드 파워, 해외 신인도 등을 활용해 해외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을 높여나간다는 전략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조직 혁신, 글로벌 역량 강화와 더불어 내실경영, 변화에 대응하는 위기관리시스템 구축도 역점을 두고 있다"며 "안정적인 사업 관리를 위한 해외 자금관리 및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해 사전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으로 리스크에 의한 재무적, 비재무적 손실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11월 현대건설이 준공한 카타르 천연가스액화정제시설. 현대건설은 올해 플랜트 등 엔지니어링 능력 제고에 매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현대건설이 준공한 카타르 천연가스액화정제시설. 현대건설은 올해 플랜트 등 엔지니어링 능력 제고에 매진할 계획이다.

원본보기 아이콘



* 현대건설 2011년 수주 현황
2011년 해외수주액: 47억 839만달러(해건협 신고액)
2011년 도시정비 부문 수주액: 2조 5493억원
2012년 아파트 공급 계획: 7900가구





이규성 기자 peac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