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꼭 그렇게까지?” 아내 불만에 “엔지니어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기용 삼성ENG 부장, 14억불 인도 에틸렌 프로젝트' 준공 눈앞
불안한 지반 공사, 빗속에 강행해 공기 맞춰


이기용 삼성엔지니어링 부장

이기용 삼성엔지니어링 부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2009년 3월, 인도 구자라트주 남쪽에 위치한 다헤즈 경제특구 현장에 도착한 이기용 삼성엔지니어링 석유화학사업본부 부장은 인상을 찌푸렸다.
플랜트가 들어설 자리의 지반 상태가 심상치 않았던 것. 이 부장은 삼성엔지니어링 웹진 'e플랜토피아'와의 인터뷰에서 "현장의 흙은 토목 엔지니어에게 가장 민감한 대상이다. 바닷가 근처임을 감안해 특수 설계를 했지만 그럼에도 불거질 위험 요소들을 생각하니 공사를 진행할 수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삼성엔지니어링이 독일 린데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주한 인도 최대 에틸렌 플렌트 '오팔 프로젝트(OPaL Project)' 수석 엔지니어로 임명됐다. 연산 110만t의 에틸렌과 34만t의 프로필렌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14억달러를 투자하는 이 프로젝트는 당시 창사 이래 단일 수주액으로 최대 규모이자 해외기업이 인도에서 따낸 가장 큰 계약이었다.

인도국영석유회사인 ONGC와 계약한 첫 거래로 중요성이 큰 만큼 삼성엔지니어링은 오팔 프로젝트에 수십 년간 경험과 역량을 갖춘 고참 엔지니어들을 전진 배치했고, 이 부장이 선봉장이었다.
본사와 협의 끝에 여러 대안을 마련한 뒤 수개월 후 공사에 돌입하려는 순간 하늘에서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인도의 마른 땅을 다 적시고 만다는 '몬순(monsoon)'이 시작됐다.

이기용 삼성엔지니어링 부장이 인도 인도 구자라트주 다헤즈 경제특구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에틸렌 플랜트 공사 현장에서 인도인 엔지니어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기용 삼성엔지니어링 부장이 인도 인도 구자라트주 다헤즈 경제특구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에틸렌 플랜트 공사 현장에서 인도인 엔지니어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무작정 비가 그치기만을 지체할 수만은 없었다. 전체 공사의 맨 앞단에 선 토목 공정에서 공기를 잡지 못하면 후속 공정은 더 힘들어진다. 이 부장은 공사를 강행키로 했다. 5개의 유닛을 4개 하도급업자에게 나눠 맡기고, 공정 스케줄ㆍ인력ㆍ장비 수급 계획안을 철저히 확인했다. "4~5개 업체를 동시다발적으로 통합 관리하기가 버거웠지만 이 같은 혁신적 수행 방식이 아니면 프로젝트를 성공시킬 수 없다"는 게 그의 설명이었다.

비가 내리는 가운데 가설 도로에 철판 100여장을 옮겨가며 깔아 장비가 원활하게 들고나도록 지원한 것은 지금도 직원들 사이에 무용담으로 오르내릴 정도로 고된 작업이었다.

4개월에 걸친 대규모 파일 공사가 끝난 뒤 휴가를 받아 귀국한 이 부장은 가족들과 인사도 나눌 겨를 없이 부족했던 잠부터 청했다. 걱정하는 아내로부터 “꼭 그렇게까지 해야 하냐”는 말도 들었다. 이 부장은 “하지만 고생만큼 보람과 성과가 따르는 것이 우리 엔지니어링 업이며, 역할이고 행복이다”고 말했다.

현장에 복귀한 이 부장은 에틸렌 플랜트 공사로는 처음으로 프리캐스트 파이프 랙을 현장에서 제작하는 혁신 수행활동도 수행했다. 처음 시도하는 만큼 하도급 업체가 많이 힘들했고, 그 때마다 이 부장은 “어려움을 이겨내야 함께 도약할 수 있다”고 끊임없이 설득했다.

초창기의 어려움을 이겨낸 오팔 프로젝트는 이후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중이며, 오는 7월 완공을 앞두고 있다. 또한 이 프로젝트 이후 삼성엔지니어링은 인도에서 수건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연이어 수주하며 중동에 이어 제2의 성공시대를 열고 있다. 그의 노력과 헌신이 추가 수주에 많은 기여를 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엔지니어의 삶을 살아온 지 올해로 33년을 맞는 이 부장은 후배 엔지니어들에게 "플랜트 토목은 전체를 보는 시각과 치밀한 관리가 조화돼야 하는 분야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