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보, 저축銀서 압류한 2000억 미술품 해외경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예금보험공사(이하 예보)가 부산계열·삼화·도민 등의 영업정지된 저축은행에서 압류한 미술품을 해외처분한다.

예보는 5일 홈페이지를 통해 압류한 국내외 작가들의 미술품 91점을 해외처분하기 위한 주관사 선정공고를 냈다.
모두 퇴출당한 저축은행 경영진이 부실 대출의 담보로 확보했거나 개인적으로 소장한 작품들이다.

예술적 가치가 높아 장기간 소장하면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음에도 예보가 굳이 매각에 나선 것은 저축은행 고객들에게 지급할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영업 정지당한 저축은행을 대신해 예금액을 지불하다 보니 자금이 모자라게 됐다는 것.

또 예보 입장에서는 최대한 빠른 회수를 추구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설명이다. 고가의 예술품인 만큼 보관도 까다롭다.
예보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공적자금을 투입했으니 회수를 하려면 파는 수밖에 없다"며 "보관하기도 힘들고, 빨리 처분해서 한 푼이라도 빨리 빚을 갚아야 한다"고 말했다.

매각 미술품 91점에는 최근 미술품 경매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중국 유명작가들의 작품이 15점이나 포함돼 있으며, 박수근, 임충식 등 국내 유명작가들도 포함돼 있어 매각 가치가 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미술 거장 인자오양의 작품 '블루포이트리'(2006), '천안문시리즈'(천안문광장, 2004-2005)와 중국 아방가르드 대표 화가인 장샤오강의 작품 '블러드라인' 시리즈(2003), '빅 패밀리'(2000)가 대표적이다.

건축물을 중심으로 작업하는 유명 작가 천리엔칭의 작품이 '분노의 청년'(2008), '잠긴 도시', '전쟁을 피한 날', '여행의 끝', '선로의 여행길'(이상 2007) 등 5점이나 포함됐고, 정치색이 짙은 작품을 선보이는 작가 청판즈의 작품도 '스카이' 시리즈(2005) 등 4점이나 됐다.

국내 작가 중에서는 박수근의 줄넘기하는 아이들'과 임충섭의 '풍경'(2007-2008), 김점선의 '말', 박성태의 '인체절망' 등이 눈에 띄며 고가의 도자기, 불상 등도 여러 점 포함됐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