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10년뒤 내다보는 주택정책 수립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지역 맞춤형 주거복지정책 수립을 위해 '2020년 경기도 주택종합계획'을 마련한다. 또 도내 사회취약계층 주거복지사업을 위해 올해부터 3년 동안 총 3900호의 매입 및 전세 임대주택을 공급한다. 아울러 2월중에 지역특성과 우수인력 유치 등을 위해 '경기도 주택공급기준'을 마련하고,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위해 총 1억5000만원을 투입한다.

경기도는 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2년도 친서민ㆍ지역 특화 주택정책 추진'사업을 선정, 발표했다.
경기도는 우선 이달 중에 ''2020년 경기도 주택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한다. 오는 10월 말까지 진행되는 이번 종합계획 용역은 도내 주택 수급계획을 조정하고 경기도 주도의 지역 맞춤형 주거복지정책 수립을 위한 것이다.

경기도는 또 올해 처음으로 사회취약계층 주거복지사업에 직접 참여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매입 및 전세임대주택을 올해부터 3년 동안 1300호씩 모두 3900호를 공급한다. 주택 공급대상자(1년 기준)는 ▲기초생활수급자 800호 ▲노숙자 195호 ▲대학생 155호 ▲공동생활가정 90호 등이다.

경기도는 이와는 별도로 임차가구 주택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위해 올해부터 3년 동안 총 1200가구를 지원한다.
경기도는 아울러 2월 중에 경기도 주택공급기준을 최초로 마련한다. 이번에 마련되는 기준안은 지역특성과 수요, 신규인력 유치 등을 염두에 두고 진행된다. 주요 검토 항목은 ▲도지사의 특별공급분 ▲민영주택 가점제 비율 ▲거주지 제한기준 통합 등이다.

경기도는 또 2월부터 농어촌 주거환경 및 건축디자인 개선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우리마을 가꾸기 시범사업인 'G-농촌'의 경우 경기도 가평과 양평 등 4개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된다. 또 1억5000만 원을 들여 농어촌 3개 주거지역을 대상으로 건축디자인 개선 시범사업이 진행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역 수요에 맞는 주택공급과 사회취약계층 및 농어촌 주건환경개선 등 도민들의 주거안정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친 서민 주택정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이번 정책은 저출산 고령화와 1~2인 및 2~3인 가구 증가 등 주택시장 변화에 대응한 지역 실수요자 중심의 도 주택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추진되는 것"이라며 "정부 주도의 주택정책에서 탈피해 경기도 주도의 신 주택정책에 초점을 둔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