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년사]조강래 IBK證 사장 "지속가능한 흑자구조 만들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조강래 IBK투자증권 사장(사진)은 2일 신년사를 통해 단순히 흑자를 달성하는 것을 넘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흑자구조’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그는 "이를 위해 조직 및 개개인의 역량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려야 한다"며 "조직의 가장 큰 경쟁력은 구성원의 '열정'과 '역량'이고, 아무리 좋은 전략과 시스템이 있어도 그것을 실천하려는 구성원의 의지와 노력이 없으면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조 사장은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미래를 준비하자"며 "비록 분기 흑자를 기록했다고 하나 아직 갈 길이 멀어, 조금이라도 자만하거나 방심하면 언제든지 추락할 수 있다는 냉혹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아울러 "유대인 경전 주석서인 미드라쉬에 나오는, 현 상황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미래를 경계하라는 의미가 담긴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경구를 예로 들어 아무리 좋은 환경이라도 교만하거나 자만하지 말 것이며, 어렵다고 해서 쉽게 좌절하거나 낙담할 필요가 없다"고 조언했다.

아래는 신년사 전문.
IBK투자증권 가족 여러분!

희망찬 201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각자의 위치에서 회사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은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임직원 여러분이 소망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길 바라며, 아울러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지난해는 IBK투자증권이 한 단계 높은 성장과 도약을 이루기 위한 기반을 구축한 뜻 깊은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또 IBK금융그룹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각 사업 분야의 시너지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10분기 만에 분기 흑자를 달성하면서 만성적인 적자구조를 탈피,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설립 이후 지금까지가 종합증권사로서 골격을 갖추고 성장의 기본틀을 마련하는 준비 기간이었다면, 이제는 내실을 다지고, 성과를 창출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해 강한 IBK증권을 만들어야 할 시기입니다. 이에 임직원 여러분께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각 부문별로 실행전략을 치밀하게 추진하며 반드시 목표를 달성하여야 하겠습니다.

올해 경제여건이 좋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유로존 사태 등 글로벌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불안정한 남북관계 등 많은 위험 요인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시장을 낙관할 수 없습니다.

특히 증권업은 어느 업종보다 경기에 민감하기에 우리 앞에 놓인 불확실성이 염려되는 해입니다. 따라서 어느 때보다도 치밀하게 계획을 세워 한 해를 철저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올해 우리의 목표는 단순히 흑자를 달성하는 것을 넘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흑자구조’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각 부문별로 다시 한 번 상황을 점검하고, 계획을 치밀하게 세우고, 그 계획을 반드시 실행해 목표를 달성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조직 및 개개인의 역량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려야 하겠습니다.

조직의 가장 큰 경쟁력은 구성원의 ‘열정’과 ‘역량’입니다. 아무리 좋은 전략과 시스템이 있어도 그것을 실천하려는 구성원의 의지와 노력이 없으면 어떠한 목표도 달성할 수 없습니다.

우리 회사는 조직 정비를 어느 정도 마무리함으로써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는 갖췄습니다. 이제는 소프트웨어를 강화해야 합니다. 그 핵심은 목표를 반드시 해내는 강한 조직문화 육성과 임직원의 역량 강화입니다.

회사는 각자가 맡은 부문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고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개개인의 능력과 조직의 열정이 함께 어우러질 때 IBK증권은 강한 회사로 거듭 날 것입니다.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미래를 준비합시다.

우리가 비록 분기 흑자를 기록했다고 하나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조금이라도 자만하거나 방심하면 언제든지 추락할 수 있다는 냉혹한 현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유대인 경전 주석서인 미드라쉬에는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경구가 있습니다. 현 상황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미래를 경계하라는 지혜가 담긴 경구입니다. 즉, 아무리 좋은 환경이라도 교만하거나 자만하지 말 것이며, 또 어렵다고 해서 쉽게 좌절하거나 낙담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회사도 개인도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남다른 각오로 임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뜻한 바를 성취할 수 있고, 후회하지 않는 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새로운 마음가짐과 계획으로 2012년 한해를 힘차게 열어가도록 합시다.

다시 한 번 여러분 가정에 만복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2. 01. 02.

대표이사 조강래



정재우 기자 j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