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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지섭커피, 아메리카노보다 더 팔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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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국내 커피전문점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커피는? 단연 아메리카노다. 그러나 이례적으로 이를 뒤집은 매장이 있다. 바로 투썸플레이스 압구정점. 소지섭이 직접 운영하는 이곳에서는 '소지섭커피'가 인기 폭발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소지섭이 운영하는 압구정 투썸플레이스 바이 51k(이하 투썸 51K)에서 판매하는 바닐라 사케라토(소지섭커피) 판매량이 음료 판매의 30% 이상을 차지하며 라떼ㆍ모카 등 기존 제품을 따돌리고 있다. 같은 기간 아메리카노 판매량은 35% 수준. 지난 7, 8월에는 커피 판매 비중의 40%를 차지해 아메리카노를 10%포인트 앞질러 역전하기도 했다.
투썸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커피전문점에서 아메리카노 비중이 절대적인 것을 생각하면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며 "아메리카노와 라떼 판매 비중은 80%에서 60%로 뚝 떨어졌으며 대신 이 자리를 소지섭커피가 채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성공에 힘입어 소지섭커피는 지난 11월 전국 투썸 200여개 매장에 전격 출시했다. 한 달이 채 지나지 않았지만 전 매장의 판매량 중 톱 5위 안에 들 정도다. 압구정 투썸51K의 매장 매출 또한 증가해 전국 매장 중 매출 규모 5위권에 진입했다.

소지섭커피와 소지섭커피숍이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자 급기야 일부 연예인까지 가세해 투썸 측에 창업문의를 해오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름만 빌려주는 것만으로는 소지섭처럼 성공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소지섭은 단순한 모델 활동에 그치지 않고 직접 메뉴를 개발하고 아이디어를 내놓는 등 '사업파트너'로서 활동을 펼쳐왔기 때문이다. 직접 매장을 관리하는 것은 물론 대본 연습을 하거나 휴식을 취할 때에도 본인의 매장에 와서 할 정도다. 최근에는 내년 봄ㆍ여름 메뉴 개발에 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관계자는 "광고 모델 정도에 그치는 여느 스타마케팅과는 달리 소지섭은 직접 기획 단계부터 디자인ㆍ인테리어ㆍ메뉴개발 등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냈다"며 "그야말로 스타와 브랜드가 서로 시너지를 내 진일보한 스타마케팅"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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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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