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웃음으로 올해 마무리하는 포드車 회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웃음으로 올해 마무리하는 포드車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 포드자동차의 빌 포드 회장(54·사진)이 올해 매우 즐거운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게 될 듯하다. 그는 최고경영자(CEO) 교체 계획에 만족하고 있는데다 5년만에 처음으로 주식 배당을 재개하게 됐고 환경문제에서도 경쟁업체들보다 앞서 나아가고 있으며 그가 부회장 타이틀을 갖고 있는 프로미식축구리그(NFL) 소속 디트로이트 라이언스의 성적이 매우 좋기 때문이다.

앨런 멀랠리 현 CEO 교체 계획과 관련해 포드 회장은 "이사회에 최적임자를 선임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이사회가 지금까지 외부 인사를 물색해본 적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포드 출신인 존 크라프칙 현대차 미국판매법인 사장과 필 마턴스 노벨리스 CEO가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는 보도를 강력히 부인했다. 미국의 경제 격주간지 포천 온라인판은 대신 지난주 뉴욕 맨해튼에서 열린 파티에 그와 함께 나타난 마크 필즈 미국 포드 사장을 주목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주식 배당 재개다. 주당 5센트의 분기 배당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는 지난 8일 포드의 발표로 이따금 분열상을 보이곤 하는 포드 가문에서 포드 회장의 입지가 좀더 탄탄해졌음은 분명하다. 포드 가문이 보유한 의결주는 40%다. 포드 가문 구성원들의 주된 수입원은 주식 배당금이다. 지난 8일 발표대로라면 포드 회장은 분기마다 97만9000달러(약 12억 원)를 받는 셈이다.

포드 회장의 아버지가 라이언스 지배 지분을 450만 달러에 매입한 것은 50년 전이다. 이는 지난주 10억 달러의 가치로 불었다. 포드 회장은 구단이 도입한 새로운 경영방식을 높이 평가하며 퇴근 시간 미시간주 디어번에서 앤아버의 집으로 돌아가는 동안 구단 경영상태에 대해 날마다 체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포드 회장이 지난주 뉴욕에 나타난 것은 포드 링컨이 럭셔리 브랜드로 거듭나는 것을 기념하기 위함이었다. 사실 링컨은 대량 생산방식, 일관 작업공정이라는 포드의 이미지에 맞지 않는 브랜드다. 그러나 포드는 링컨의 럭셔리 브랜드화로 살 길을 모색해왔다. 1999년 독일 BMW에서 전문가 볼프강 라이츨레를 고급 브랜드 책임자로 영입한 것은 그 때문이다.

라이츨레는 2002년 포드를 떠났지만 링컨은 이후 장노년층 고객 시장이 서서히 위축되자 고급 모델 판매에 주력해왔다. 링컨은 기존 포드 제품과 차별화해 독자적인 디자인·엔지니어링을 갖추게 된다. 광고 대행도 디트로이트가 아닌 뉴욕 소재 업체에 맡겼다.

포드는 내년 중형 포드 퓨전 세단과 크로스오버 모델인 포드 이스케이프를 선보일 예정이다. 두 신모델 출시와 더불어 포드 제품라인은 완전 쇄신을 이루게 되리라는 게 포드 측의 설명이다.

디트로이트 태생인 포드 회장은 포드 창업자인 헨리 포드의 증손자다. 프린스턴 대학에서 역사학을 전공한 그는 재학 중 학생회장으로, 럭비 선수로 활동했다. 이어 1984년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MIT) 슬론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가 포드에 발을 들여놓은 것은 1979년이다. 1981년부터는 본격적인 경영수업에 돌입해 제품개발, 재무 등 여러 분야를 두루 거치며 오랫동안 중간 관리로 일했다.



이진수 기자 comm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