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2년 현장고집' 산업훈장 수훈한 두산重 기술부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상원 기술부장, 국가품질경영대회 현장기술직 첫 훈장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다시 태어나도 이 길 걷겠다." 서른일곱 차례에 걸친 국가품질경영대회 사상 첫 현장기술자로 산업훈장을 수훈한 한 기술장인이 화제다.
13일 두산에너빌리티 에 따르면 이 회사 창원공장에서 일하는 이상원 기술부장은 이날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 37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동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이 기술부장은 발전소 핵심설비 국산화에 기여하고, 품질혁신 활동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상원 두산중공업 기술부장

이상원 두산중공업 기술부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 기술부장은 1977년 인문계인 울릉종합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던 중, 두산중공업의 기술연수생 모집 광고를 보고 인생의 방향을 바꿔 1979년 입사했다. 이후 32년 9개월을 두산중공업 창원공장에서 한 우물을 팠다.

특히 이 기술부장은 32년 기간 중 25년을 발전소 핵심 부품인 터빈 블레이드(회전날개) 기술향상에 몸담았다. 터빈 블레이드는 고온고압의 증기, 초당 3600회의 회전을 견뎌야 해 1990년대 초반까지도 수입에 의존해야만 했다. 발전소 국산화를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과제였다.

이 기술부장은 동료들과 함께 국산화 작업에 착수, 기술 습득을 위해 회사 지원으로미국, 독일, 체코, 스위스 등으로 세계 유수기업을 찾아 다녔다. 피로누적으로 늑막염까지 걸리며 작업에 매달렸다.
결국 두산중공업은 이 기술부장을 비롯한 개발팀의 노력에 힘입어 2년만인 1991년 터빈 블레이드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이후 현재까지 스팀 터빈 블레이드 33종, 가스 터빈블레이드 17종의 국산화에 성공해 지금까지 누적 금액으로 약 2700억 원 이상의 수입 대체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 밖에도 이 기술부장은 54건의 공정개선 실적과 품질손실 비용 20억원을 절감하는 성과를 냈고, 현장에서 습득한 기술을 품질교류회, 품질도우미 활동 등을 통해 100여개의 협력업체에 전파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2003년에는 산업자원부로부터 품질명장에 선정됐고, 작년에는 회사 기술직의 최고봉인 ‘기장’으로 승진했다.

두산중공업은 1990년대 이 기술부장에게 관리직을 제안했으나, 그는 현장기술직이 천직이라며 현장에 남았다. 회사에서는 창원공장 기술직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다시 태어나도 이 길을 걸을 것이다'라는 이 기술부장의 사례를 교육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운영 중이다.

이 기술부장은 “수만 번의 시행착오를 겪고 터빈 블레이드 국산화에 성공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면서 “앞으로도 품질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더욱 매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국가품질대회에서는 동탑산업훈장을 받은 이 기술부장 이외에도 비파괴검사부 성종환 기술차장이 품질명장에 선정됐고, 보일러공장 TIG반(박의석 기술과장 외 15명)은 우수 분임조 부분 금상을 받았다.



조슬기나 기자 seu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