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구, 주5일제 시행 맞춰 'Happy 토요체험학습' 운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기주도학습센터 중심…홈페이지 구축, 진학·진로 상담 등 체계적 지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내년부터 모든 학교가 ‘주5일제 수업’을 자율 시행한다.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전국 최초로 'Happy 토요체험학습'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사회의 새로운 교육 문화를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이는 학생들에게 학업 외 다채로운 분야에서 창의력을 기르고 재미를 찾도록 함과 동시에 맞벌이 학부모들에게는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양육의 부담을 줄여준다.

Happy 토요체험학습은 강동구에 거주하는 학생 총 6만680명(초등학생 -2만7290명, 중학생- 1만6330명, 고등학생-17,060명)을 대상으로 7개 분야 152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은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를 비롯 도서관 아트센터 자치회관 복지관 체육시설 등 113곳으로 전국 최대 규모의 지역 교육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천연염색 손수 만들기

천연염색 손수 만들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중심…홈페이지 구축, 진학·진로 상담 등 체계적 지원
강동구가 지난해 말 전국에서 처음 설립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는 Happy 토요체험학습의 구심점 역할을 한다.

체험학습이 이뤄지는 모든 분야 프로그램을 온라인에서 공유·관리하는 홈페이지를 구축한다.

학생과 학부모들은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체험활동 내용과 장소, 운영 기관 등을 상세히 검색할 수 있다.

또 프로그램에 맞는 체험학습 자료를 게시함으로써 이용자들의 학습효과를 높여 나가기로 했다.

매주 토요일에 운영되는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한다.

동기부여캠프를 비롯해 다중지능개발교실, 멘토스쿨을 운영하고 진로와 입시·학습·심리 등 분야별 상담도 진행한다.

학생들에게 학습 의욕을 높이고 동기를 부여하는 직업·진로체험 또한 보다 다양해진다.

기업탐방이나 기업인 초청강연, 진로탐색캠프 등이 마련된다.

중학교 1곳을 시범학교로 정해 인근에 있는 건국대학교와 호원대학교 동아리 체험과 사회적기업·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저소득층 자녀 집중 지원…온종일돌봄교실,작은독서실 운영

주5일제 수업으로 맞벌이 부부, 특히 보육비를 충당하기 어려운 저소득 가정에게는 자녀를 맡길 곳에 대한 걱정이 늘었다.

강동구는 3400여 명(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결식아동)에 달하는 저소득층 학생들이 토요일을 보다 안전하고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엄마품온종일돌봄교실’을 운영한다. 이는 기존의 돌봄교실의 운영시간은 오전 6시 30~오후 9시로 확대한 것으로 세끼니 급식 제공에서부터 학습, 여가 활동 등을 통합적으로 지도·관리해 준다. 지역내 6개 초등학교부터 시범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또 18개 동 모든 자치회관을 토요일에 개방하고 성인 위주의 운영 방식을 깨고 초·중·고등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빈 강의실은 공부방과 작은독서실 개념의 학습공간으로 꾸미고 신문활용교육(NIE) 수학교실 영어회화 논술 등 학교에서 부족한 학습을 보충해 준다. 방송댄스나 기타교실, 요가 등 여가 프로그램도 신설해 아이들의 건강을 챙긴다.
친환경 농업체험교실

친환경 농업체험교실

원본보기 아이콘

강동구가 운영하는 친환경 체험농장을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위해 토요일에 개방한다. 아이들은 환경 교육을 병행한 체험학습을 할 수 있다.

◆지역 인프라 최대 활용…도시농업,예술 활동 등 취향 따라 체험 가능

Happy 토요체험학습은 창의성과 사회성을 기르고 신체 건강을 향상하는 방향으로 학습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습지나 자연공원 등 생태 명소 구립도서관 아트센터 등 지역에 기반을 둔 다양한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학생들이 적성에 따라 능력을 계발해 나갈 수 있도록 했다.

서울에서 가장 빼어난 자연 환경을 지닌 지역 특성을 살려 친환경 분야를 특화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친환경 도시농업 체험이 가장 대표적이다. 교육용으로 마련한 친환경 도시텃밭에서 직접 농작물을 가꾸고 음식물 퇴비나 허브향 주머니를 만드는 시간을 진행한다.

또 강동구에 암사동에 있는 ‘친환경 바이오에너지 체험관’에서는 바이오디젤 연료를 비롯 태양광·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 전반을 학습할 수 있다.

6000년 신석기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암사동 유적지에서는 ‘원시 벽화 만들기’와 같은 역사 체험 교실을 진행한다.

구립도서관 네 곳에서는 ‘1318 북리더 프로젝트’와 ‘도서관 100% 즐기기’ 등 책을 주제로 한 문화강좌, 자기주도학습, 독서활동을 선보인다.

이 밖에 온조대왕문화체육관 강동구민회관 구민건강생활관 청소년회관에서는 수영 농구 미술 난타 보컬 등 여가 활동 시간을 제공한다.

강동아트센터는 전문성을 갖춘 통합예술 프로그램을, 구립예술단은 청소년들을 위한 ‘토요음악교실’을 운영한다.

◆도시대상 교육·과학부문 4년 연속 수상… 교육 사각지대 없도록 지속적 관심

이해식 구청장은 “토요학습제가 시행됨에 따라 자치단체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모든 학생들이 토요일을 알차고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교육 사각지대 없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동구는 한편 국토해양부가 주최하는 도시대상에서 교육·과학 부문 4년 연속 수상한 바 있다.

2009년 서울시 최초로 ‘친환경 급식’을 제공한 것을 비롯해 ‘명문고 육성’, 전국 최초로 설립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학업과 인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좋은 중학교 만들기’, ‘건강한 학교 만들기’ 등 공교육 살리기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내년에는 교육 분야에 63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해 보다 질 높은 교육 여건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