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북구, 인권도시 추진 속도 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월 30일 오후 ‘인권도시 성북 추진위원회’ 워크숍 개최...인권도시 비전 선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인권도시 추진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30일 오후 구청 미래기획실에서 ‘인권도시 성북 추진위원회’ 워크숍을 개최했다.

첫 발표자로 나선 강현수 중부대학교 도시행정학과 교수는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인권 증진 정책으로 ▲지역 인권조례 혹은 인권헌장 제정 ▲지방정부 차원의 인권전담 기구 혹은 옴부즈맨 제도 도입 ▲중장기 인권증진계획 수립 및 인권교육 등을 들었다.
또 "도시민의 가장 중요한 권리는 바로 도시행정에 대한 참여"라고 제시했다.

강 교수는 지방정부의 주민참여 촉진 정책으로 ▲정보공개와 주민들의 감시활동 보장 ▲주민참여기본조례 제정 ▲취약 주민을 대변하는 조직 지원 ▲참여예산제의 실질적 시행 ▲마을 만들기 등 도시계획에 대한 주민참여 보장 ▲주민교육과 주민역량 강화 ▲마을회의(Town Hall Meeting) 운영 등을 꼽았다.

아울러 ▲주거권을 포함한 취약계층 사회복지 증진 ▲보행권과 환경권 등 생활환경에 대한 권리 증진 ▲외국인 거주자의 인권 보장 등 주민밀착형 권리는 국가보다 지방정부가 더 잘 보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인사말을 통해 인권도시 성북 구현을 위한 비전을 밝히고 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인사말을 통해 인권도시 성북 구현을 위한 비전을 밝히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발표에 나선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은 "인권은 구정(區政)이 중시하고 지향해야 할 가치"라며 "성북구의 인권도시 추진은 주민 인권 증진을 위한 의무주체로서 역할을 분명히 하겠다는 의지가 있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성북구 인권조례가 제정되면 이는 성북구를 인권친화적인 도시로 가꾸기 위한 중요한 출발이 되는 동시에 다른 자치단체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정토론자로 참여한 김희수 변호사는 인권증진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권고하고, 수립된 계획의 실천을 감시하며, 인권침해를 조사해 권고의견을 낼 수 있도록 시민옴부즈맨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서상덕 가톨릭신문 서울지사장은 인간다운 도시 만들기가 주민들에게 보편적 복지를 제공하는 안정적인 틀로 자리 잡으려면 중장기에 걸친 계획과 단계별 실천프로그램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안진걸 참여연대 사회경제팀장과 배미영 장애인배움터 너른마당 대표도 지정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날 발표자와 지정토론자는 모두 인권도시 성북 추진위원회 위원 가운데에서 정해졌다.

또 한국인권재단, 군 인권센터, 즐거운교육상상 시민모임, 인권연대, 두레생협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을 비롯 성북구 각 부서장과 동장들이 워크숍에 참석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워크숍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주민의 주거, 환경, 보행 권리를 규정하는 새로운 기준을 설정하고 사람중심의 도시를 만들고자 인권도시 구현을 목표로 삼았다"고 밝혔다.

또 올해 인권도시 성북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사회복지시설 운영실태를 점검한데 이어 내년에는 인권기본조례 제정, 인권교육, 인권기본계획 수립, 인권지킴이 활동 등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성북구 감사담당관(☎920-3468)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