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 시장, “희망온돌 프로젝트, 시민이 군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관 협력해 틈새계층 발굴, “풀뿌리 단체가 자립해야”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희망온돌 프로젝트’는 민관 협력으로 추진돼야한다고 주장했다. 현장에서 취약계층을 돕고 있는 풀뿌리 단체가 자립할 수 있는 복지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이야기다.

26일 서울시는 12월부터 집중지원이 이뤄지는 희망온돌 프로젝트에 대한 시민 의견 청취를 위해 정책 워크숍을 마련했다. ‘서민이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겨울 만들기’라는 주제로 열린 이 자리에는 당초 예상 인원 200여명을 웃도는 인원이 참가해 박 시장 복지정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서울시·시민단체 신뢰 필요”

희망온돌 프로젝트는 서울시가 발표한 취약계층 월동지원 정책이다. 이번 겨울 서울에 밥을 굶거나 추위에 떠는 사람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이날 시민들은 박 시장에게 다양한 의견과 애로사항을 털어놓았다. 특히 희망온돌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서울시와 시민단체들과의 신뢰가 가장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서화진 푸른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시와 시민단체 사이의 실질적인 협력과 시스템 구축을 강조했다. 서 처장은 “민관 모두 혼자서는 복지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함께 풀어가야 시너지가 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협력해 지역의 구석구석을 돌볼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원기준 사랑의 연탄나눔 운동본부 사무총장도 “공무원들이 서울 전체의 복지 사각지대를 모두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신뢰를 갖고 여러 시민단체 등 풀뿌리 단체들이 하는 일을 최대한 활용하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서울시가 사각지대를 보완할 시스템을 구축해 시민단체가 일을 더 잘 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주문했다.

박철수 반값고시원 추진운동본부 상임본부장은 “주민센터 공무원들이 직접 현장을 찾아 업체주인들의 협조를 구해 취약계층을 도와야한다”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노숙자의 숫자나 취약계층들이 전전하는 만화방, PC방, 여인숙 등의 실태는 행정기관이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이유에서다.

박 시장은 이들의 의견을 꼼꼼히 메모하며 경청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담당 공무원에게 바로 답변을 요구하거나 추가 지시를 내리기도 했다.

이정관 서울시 복지건강본부장은 “희망온돌 프로젝트는 이전까지 각자 따로 움직이던 공동체를 네트워크화 하는 것”이라며 “서울시는 정보와 재원을 수요에 맞게 조직화해서 시민사회와 함께 필요한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하는 복지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정, 경청에서 ‘청책’으로 발전

희망온돌 프로젝트는 박 시장의 시정이 ‘경청’에서 ‘청책’으로 발전한 대표적인 사례다. 이로써 해당 프로젝트는 시민의 방향설정(시민기획위원회)→서울시의 계획수립→시민들의 의견수렴(청책워크숍)→서울시의 정책수립 단계를 밟게된다.

이날 희망온돌 프로젝트의 총괄 설명을 맡은 류명석 서울복지재단 부장은 “시민참여를 통해 공공이 미처 파악하지 못한 복지 사각지대의 취약계층을 찾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정책의 수립부터 실행, 평가에까지 시민들이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반시민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시스템도 만들고 있다”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희망온돌 커뮤니티 맵(map)’을 구축해 일반시민이 주변에서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발견해 즉시 신고하고 자신이 가진 자원도 기부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희망온돌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담은 홈페이지는 오는 30일 문을 연다. 이와함께 서울시는 자원봉사자가 탑승해 취약지역 곳곳을 방문하는 푸드뱅크인 ‘희망마차’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26일 서울시는 희망온돌 프로젝트에 대한 시민 의견 청취를 위해 정책 워크숍을 마련했다. 이 자리에는 당초 예상 인원 200여명을 웃도는 인원이 참가해 박 시장의 첫 복지정책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

26일 서울시는 희망온돌 프로젝트에 대한 시민 의견 청취를 위해 정책 워크숍을 마련했다. 이 자리에는 당초 예상 인원 200여명을 웃도는 인원이 참가해 박 시장의 첫 복지정책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