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슈넬-바이넥스, 바이오시밀러로 신흥시장 공동 진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국내에서 개발된 바이오시밀러가 엄격하기로 유명한 일본에서 당당히 인정받고 세계시장으로 나선다. 에이프로젠,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바이넥스 는 24일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인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의 위탁 생산 및 해외 공동 상용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에이프로젠은 자사가 개발한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GS071'을 국제적으로 생산능력을 검증받은 바이넥스에서 생산해 전세계 시장에 공급하고 러시아(CIS국가들 포함), 중동, 터키 지역 등의 신흥시장에서는 슈넬생명과학과 바이넥스 컨소시엄을 통해서 이 제품을 판매한다. 이는 에이프로젠의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가 일본에서 니치이꼬제약을 통해서 상용화된다는 사실이 알려진 이후 신흥시장에서 쇄도하는 상용화 요구에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한 조치로 지난 7월28일에 슈넬생명과학과 바이넥스가 바이오시밀러 사업 협력을 위해 맺은 전략적 제휴의 첫 번째 결실이다.
바이넥스는 이미 국내 제약사들과의 제휴를 통해 확보한 1세대 및 2세대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을 대상으로 신흥시장의 현지 제약사들과 폭넓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번 계약을 통해서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까지 이들 지역에서 판매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바이넥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의 생산권을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됐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내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1000L 동물세포배양라인 2기를 증설하고 있다.

슈넬생명과학은 이미 레미케이드, 리툭산, 허셉틴 등 3대 블록버스터급 바이오시밀러의 독점적 국내 사업권을 자회사 에이프로젠으로부터 확보한 바 있으며 이번 계약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러시아, 터키, 중동 지역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 지역에서 우수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바이넥스와 협력하게 됨으로써 바이오시밀러 해외사업의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에이프로젠이 개발한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는 세계 생물학적 제제 중 매출 1위(연 매출 7조원) 의 치료제로 모회사인 슈넬생명과학 주관 하에 국내에서는 현재 서울대 보라매병원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 제품은 세계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아 일본 최대의 제네릭 제약사인 니치이꼬제약을 통해서 일본 내 상용화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레미케이드의 일본 내 시장 규모는 매년 약 80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에이프로젠의 김재섭 박사는 "이번 공동사업화 계약은 단순한 제휴 차원을 넘어 에이프로젠, 슈넬생명과학, 바이넥스가 서로의 역량을 극대화하여 협력함으로써 글로벌 성과를 내고 나아가 동반자적인 관계로 자리매김하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정명호 바이넥스 사장은 "까다로운 일본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한 것을 입증하고 이제 세계 시장에서도 당당히 인정받는 치료제의 판매로 한국의 의약산업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화정 기자 yeekin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