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존 브루턴 아일랜드 前총리, “유럽중앙은행(ECB), 유동성 공급 기능 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유럽중앙은행(ECB)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 안타깝습니다. 미국의 연방준비제도나 다른 국가의 중앙은행처럼 유동성 공급 기능이 갖춰져야 합니다”

존 브루턴(사진) 아일랜드 전임 총리는 23일 한국금융투자협회와 아일랜드자산운용협회(IFIA) 주최로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열린 국제세미나에 참석해 유럽 지역의 경제 위기가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ECB의 유동성 공급 기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브루턴 前총리는 “현재 유로존의 경제 위기가 이전에 다른 지역에서 발생했던 경제위기와 비교할 때 상황 자체가 더 심각한 것은 아니다”라며 “ECB가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처럼 유동성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황이 악화됐다”고 진단했다.

ECB가 유동성을 제때 공급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리스,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경제위기를 맞은 나라들이 발행한 국채가 소화되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시장에서 이들 나라의 국채 신뢰도가 떨어졌다는 것.

하지만 ECB가 무한정 유동성을 공급하도록 하자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브루턴 前총리는 “ECB의 유동성 공급 기능으로 유로존이 경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도출될 때까지 시간을 벌 수 있다”고 밝혔다.
브루턴 前총리는 유로존 경제 위기에 대해 ‘미국 책임론’을 내세웠다. 그는 미국이 리스크가 큰 금융상품을 개발해 판매했고, 유럽 은행들이 앞 다퉈 이 상품들을 사들이면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정부부채 문제로 발생한 그리스의 재정위기가 다른 유럽국가와 아일랜드에서 나타난 경제 위기와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브루턴 前총리는 “2010년에 발생한 아일랜드의 경제 위기는 주택 시장 버블에서 비롯된 민간부문의 신용위기가 원인”이라며 "신규주택 판매시 징수하는 세금이 정부의 주요 수입원이었는데 이것 때문에 민간부문의 위험이 공공부문으로 전이됐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 위기 이후 아일랜드는 정부 관료들이 해외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움직였고, 세계 최대의 제약산업 등 첨단 서비스산업을 바탕으로 경제 회복을 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브루턴 前총리는 현재 유럽 지역의 경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 긴축정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리스의 경우 수출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적은 상황에서 정부지출이 과도했다”며 “주택가격 상승, 일자리 축소 등으로 고통이 따르겠지만 긴축정책을 빨리 시행할수록 더 심각한 경제 위기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브루턴 前총리는? 1994~1997년 아일랜드의 총리를 역임했다. 총리 선출 전에는 아일랜드 재무부, 산업, 에너지부, 무역, 통상, 관광부 장관을 역임했다. 총리 재직 중에는 1996년 아일랜드가 EU 의장국을 수행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고, 유로화를 관리하는 안정성장협약(Stability and Growth Pact)의 체결에 일조했다. 2004년 10월 로마에서 제정된 유럽헌법 안을 마련한 협의회의 주 회원으로도 활동했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