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한 변신하는 ‘똑똑한 방석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청 분석, 한해평균 40여건 특허출원…냉·난방방석, 예불방석, 응원방석 등 다양

연도별 '방석 특허출원' 건수 비교 그래프

연도별 '방석 특허출원' 건수 비교 그래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주로 깔개로 쓰이는 방석이 사람들의 여러 욕구 충족을 위해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방석에 관한 특허출원 건수는 2006~2010년 사이 189건으로 한해평균 40여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도별로는 이 기간 중 냉·난방과 송·통풍기능이 있는 방석이 36건으로 가장 많이 출원됐다. 골반, 척추 등의 자세교정과 항문질환 등의 치유를 위한 치료용 방석(31건)이 그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음이온·한약재 등이 들어있고 안마·지압을 위한 건강용 방석(28건), 특수목적용 방석(19건) 순이다. 나머지는 방석 고유기능인 쿠션과 재질·형상 등에 관한 것으로 조사됐다.

용도별 '방석 특허출원' 건수 분석그래프

용도별 '방석 특허출원' 건수 분석그래프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특수목적용 방석 중엔 ▲참배 때 압력센서에 따라 절 횟수를 세어주는 예불방석 ▲경기장에서 응원도구로도 쓰이는 응원방석 ▲향기를 내게 하거나 방귀소리를 없애주는 기능성 방석 ▲산모의 젖먹이는 자세를 도와주는 수유용 방석 ▲저금통기능을 겸한 돈방석 등과 같이 용도에 따라 변신하고 있다.

또 사람 몸무게를 이용, 압전소자에서 생긴 전류를 축전지에 모아 노트북, 휴대폰 등에 전원을 공급하는 자가발전형 방석, 사람의 두뇌로부터 나오는 뇌파정보에 따라 공부·요가 등을 집중력 있게 해주는 뇌파이용방석과 같이 IT(정보기술)가 접목된 방석들도 출원되고 있다.
이기완 특허청 건설기술심사과장은 “방석과 관련된 발명은 개인출원이 대부분”이라며 “누구나 쓰는 친숙한 생활용품이어서 간단한 아이디어라도 잘만 다듬으면 대중적이면서도 상품성 가치가 충분한 아이템으로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