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구, 6년 연속 자원봉사 우수구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 ‘1,3세대 환상의 짝꿍’ 등 맞춤형 프로그램 단연 월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자원봉사 ‘우수구’로 6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는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한 사례로 강동구가 가장 내실 있고 활발하게 자원봉사 활동을 하는 지역으로서 대내외적인 인정을 받은 것과 같다.
이번 결과는 서울시가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자원봉사 활성화’ 분야를 평가해 선정한 것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올 9월까지 각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의 특성화 사업을 비롯해 자원봉사자 만족도, 관리 체계 등 5개 항목을 평가했다.

강동구는 봉사자들의 연령·성별·취향에 따른 다양한 맞춤형 봉사 프로그램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강동푸드마켓쇼핑 도우미봉사단

강동푸드마켓쇼핑 도우미봉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가장 대표적인 봉사로는 ‘1·3세대 환상의 짝꿍’이 있다. ‘환상의 짝꿍’ 1세대인 60세 이상 어르신과 3세대인 중·고등학생이 1:1로 짝을 이뤄 펼치는 봉사 활동이다.

현재 총 80명이 활동 중이며, 매월 한 차례 꾸준히 만나 환경 봉사활동과 함께 세대 간 소통의 시간을 가진다.
봉사자들은 폐현수막 에코백 만들기, 페트병 화분 만들기, 폐식용유로 친환경 비누 만들기 등 자원 재활용 봉사를 주로 해 왔다. 벼룩시장에서는 환경 캠페인을 하기도 하는데 완성품을 주민들에게 무료로 나눠주며 환경 인식을 함께 키워가고 있다.

1년 반 동안 1세대와 함께 봉사에 참여한 김선영 선사고 1년생은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함께 봉사활동을 해 주니 봉사가 더 재미있고 예전과 달리 모르는 어르신들에게도 더 관심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3세대를 이끌어 온 홍경석(성내 1동·65) 씨는 “아이들이 부모에게 털어놓지 못하는 걱정도 쉽게 이야기할 만큼 친해졌다. 이러한 활동이 멀어진 1세대와 3세대 거리를 좁히고 사회 전체적으로 가족 문화를 만드는 데도 효과가 큰 것 같다”고 밝혔다.
엄마 마음봉사단

엄마 마음봉사단

원본보기 아이콘

또 형식적인 봉사에 머물렀던 청소년들에게 학습 지도와 상담 등 저소득 가정 어린이를 지원하는 ‘세빛또래 멘토스쿨’, 거동이 불편한 푸드마켓 이용자의 손발이 되어 주는 ‘쇼핑도우미 봉사단’ 등으로, 즐거움과 의미를 동시에 찾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이 외도 ‘은퇴자 자원봉사 프로그램’과 ‘우리동네 제설지원 봉사단’, ‘사랑누리 인형극 전문봉사단’ ‘기업봉사 365’ ‘엄마마음 봉사단’을 구성하는 등 은 자원봉사 참여 대상과 활동의 폭을 확대하고 봉사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 성공했다.

이해식 구청장은 “봉사는 개개인이 삶의 보람과 자긍심을 높여줌과 동시에 따뜻한 공동체를 조성하는 기반”이라며 “주민 모두가 쉽게 참여하고 많은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봉사 시스템을 구축해 가겠다”고 밝혔다.

강동구는 올해 말까지 봉사자 5만명을 달성하게 된다.

한편 12월14일에는 ‘제14회 자원봉사 으뜸축제’를 개최해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