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막화 방지, 지구촌 국회의원들도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3~14일 창원서 ‘UNCCD 국회의원회의’…정의화 국회 부의장 등 23개 나라 37명 참가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지구촌의 과제인 사막화를 막기 위해 각 나라 국회의원들도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다.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창원 총회의 특별회의 중 하나인 ‘제9차 UNCCD 국회의원 회의’가 13일 오전부터 이틀간 창원시 대원동 풀만호텔 아모리스홀에서 열린다.
이 회의엔 창원총회 의장인 이돈구 산림청장과 럭 나가자 UNCCD사무총장을 비롯해 23개국 37명의 국회의원들이 참석한다.

우리나라 대표로는 ▲정의화 국회 부의장(한나라당) ▲한나라당 권경석 의원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 ▲민주당 김성곤 의원이 참석한다. 외국 국회의원은 ▲모우사 술레사비 베닝 국회의장 ▲바실리로 모소라모스 카보베르데 국회의장 ▲하로운 카바디 차드 국회의장 등이 나온다.

이돈구 의장은 “세계 어느 나라도 사막화와 토지황폐화, 가뭄으로부터 안전할 수 없다”며 “사막은 죽은 땅이 아니라 아픈 땅이어서 치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장은 또 “이 문제는 토지이용자, 정부, 국회의원들의 협력으로만 풀 수 있다”고 덧붙였다.
‘UNCCD 국회의원 회의’는 사막화 방지를 위한 국제공조 외에도 각 당사국들이 토지황폐화 및 사막화방지 방안을 국내 정책으로 입안하고 이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구성된 회의다.

이번 회의는 첫날 개회식을 시작으로 의제 채택 및 집행위를 구성하고 ▲10개년 전략계획 이행을 위한 의원 역할 ▲효과적 토지관리 ▲국회의원회의 위상 제고방안 등을 주요 의제로 다룬다.

14일엔 논의된 의제를 바탕으로 의원선언문을 채택, UNCCD사무국에 낸다. UNCCD 사무국에 따르면 지금까지 국회의원회의는 당사국의 협약내용 이행과 토지관리 문제를 바로 잡는 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회의의 집행위원장을 맡은 권경석 한나라당 의원(전 경상남도 행정부지사)은 “이번 총회는 우리나라 경제개발경험에 많은 관심을 가진 아프리카국가들이 사막화방지에 관한 국제협력사업을 펼치는 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의원회의 개막식 개요>
*일시 : 2011년 10월 13일(목), 오전 9시30분~10시15분
*장소 : 풀만호텔 아모리스 홀(CECO 총회장 3층에서 연결)
*주관 : UNCCD 사무국, 대한민국 국회사무처, 국제의원연맹
*주요 의제 : ‘UNCCD 10개년 전략이행을 위한 의원의 역할’
*참가국(23개국) : 알제리, 앙골라, 베닝, 보츠와나, 브라질, 브루나이, 카보베르데, 차드, 칠레, 콩고민주공화국, 가나, 이란, 요르단, 대한민국, 모로코, 나미비아, 니제르, 팔라우, 필리핀, 수단, 탄자니아, 우크라이나, EU(유럽연합)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