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종편' 추경편성..혹시 개국 축하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경기도가 도정홍보 추경예산으로 4억 원을 올렸다. 오비이락(烏飛梨落)이 생각난다. 종편 5개 채널이 진통 끝에 오는 12월1일 개국하는데 맞춰 추경을 편성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특히 도 예산도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추경을 편성하는 것을 보면 종편개국 축하금 주려고 그러는 게 아닌지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시기 너무 안좋다. 홍보 예산은 본예산 때 충분히 검토해서 예산편성했을 텐데. 굳이 종편 개국에 맞춰 추경을 편성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오완석 경기도의회 의원, 27일 예산결산심사위원회에서)

경기도가 4억 원의 도정홍보 추경예산을 편성하면서 27일 경기도의회 예산결산심사위원회에서 '십자포화'를 맞았다.
경기도의회 김시갑 의원(한나라ㆍ의정부)은 "도정 홍보예산은 많은데, 효과나 실효성이 가시적으로 나타나지 않으면서 논란이 많다"며 "이번 추경에 편성된 4억 원의 종편 홍보예산에 대한 세부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특히 "도정 홍보는 집행부 위주가 아닌, 홍보를 접하는 도민 위주로 진행돼야 하지만 이제까지 집행부 위주로 홍보가 돼왔다"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영환 의원(무소속ㆍ하남2)은 "이번 추경을 편성하는 것은 재해(수해)때문"이라며 "대변인실이 4억 원이나 되는 돈을 추경에 올렸는데 재해와 연관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종편과 관련해서는 정치적으로 문제가 많다"며 "이런 부문들은 예결위에서 충분히 상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홍보예산이 각 실ㆍ국ㆍ과의 사업속에 포함돼 있는데, 문제는 일부 이들 예산을 대변인실에서 가져다 쓰는 사례가 있다"며 "앞으로 대변인실은 예산을 직접 가져다 쓰기 보다는 해당사업을 실ㆍ국ㆍ과에서 잘 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교통정리를 해주는 게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오완석 의원(민주ㆍ수원)은 "도는 이번에 종편 선점을 위해 추경을 편성했다고 주장하지만, 현재 종편의 상황을 보면 광고 수주가 안 돼 심각한 상황"이라며 "종편은 내년에 해도 되고, 또 이돈(4억 원)으로 종편 홍보한다고 당장 효과가 크게 나타날 거 같지도 않다"고 주장했다.

문경희 의원(민주ㆍ남양주)은 "추경은 시급을 요하는 사업에 투자하기 위해 편성하는 것"이라고 전제한 뒤 "12월1일 개국하는 종편관련 예산을 그것도 12월 한 달동안 50회에 걸쳐 홍보를 한다는 것은 다소 지나치다"며 산술적으로 계산해도 하루에 한 번씩 31회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김주삼 예산결산심사위원장은 "종편 지원을 위해 편성된 4억 원중 일부를 다큐멘터리 제작이나 교양지원을 위해 사용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경기도에서 할 사업이 아니다"며 "이 돈은 지역신문이나 지방언론을 위해 쓰여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용삼 경기도 대변인은 "원래 종편은 올해 개국여부가 불투명해 2011년 예산을 세울 때 수요에 넣지 않았다"며 "하지만 올해 12월 종편 개국이 예정돼 있어 추경을 편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