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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산업근로자 주당 10시간 더 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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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일근무 제외하고 주당 평균 51시간 근무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자동차 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실제 근로시간이 주당 51시간으로, 전체 임금 근로자에 비해 주당 평균 10시간을 더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완성차와 부품 협력업체 모두 심야 노동을 포함하는 주야 맞교대제를 주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용노동부는 19일 “자동차 제조업 관련 기업 10곳 중 4곳이 교대제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중 90% 이상이 2조 2교대제를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고용부는 지난 6월 상용근로자 10인 이상 기업체 3414개를 표본 대상으로 근로시간 실태조사를 벌였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기업 중 15%가 교대제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 중 2조 2교대제가 64%로 가장 많았다. 3조 3교대제(3개조가 8시간씩 교대근무) 13%, 2조 격일제 12%로 조사됐다.

산업별로는 자동차 제조업에서 44%의 기업이 교대제를 활용해 전체 평균보다 월등히 높았다. 이 가운데 91%가 2조 2교대제를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대제 채택은 장기 근로시간으로 이어졌다. 교대제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에서 교대근무조(상용근로자 기준)의 주당 실근로시간은 45.6시간으로 임금근로자 전체의 주당 근로시간인 41.3시간에 비해 4시간가량 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동차 제조업 기업 교대근무조의 주당 실근로시간은 51시간으로 전체 임금근로자에 비해 주당 10시간 장시간 근로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용부 관계자는 “근로자의 건강과 삶의 질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주야 2교대제를 주간연속 2교대제, 3교대제 등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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