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전' 기업엔 알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전, 기업엔 단전 통보했었다

[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정부가 정전사태를 예상하지 못해 우왕좌왕했지만 일부 기업들은 단전을 사전에 통보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너무 촉박하게 연락을 받은 탓에 정전을 피할 수는 없었지만 정부도 몰랐던 정전에 대한 연락망이 기업과 한국전력 사이에는 구축돼 있었던 셈이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삼성SDI 중앙연구소는 지난 15일 정전 대란이 발생하기 전 한전으로부터 "잠시 뒤 단전을 실시한 예정이니 대비하라"는 전화를 받았다. 이 연구소는 플라스마디스플레이(PDP), 2차전지 등의 제품 개발을 주도하는 실험실이 있는 곳이다.
삼성SDI 관계자는 "일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 다운됐지만 주요 자료는 모두 백업이 돼 피해는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만도 역시 정전 전에 한전의 단전 통보를 전해 들었다. 만도 관계자는 "정전 전 한전에게 연락이 왔었다"며 "서스펜션을 생산하는 익산 공장 일부에 생산 차질이 발생했지만 별다른 피해는 없었다"고 언급했다.

이 외에도 전북 군산에 위치한 한솔제지의 납품 업체인 오미야코리아, 익산의 일진소재 및 벽산, 경상북도 경주의 풍산금속과 고려제강 등 여러 기업이 한전의 사전 연락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전 사태가 발생하기 전에도 산업계와 한전 간에는 긴밀한 소통 체계가 유지되고 있었다. SK이노베이션 울산공장 관계자는 "15일 오후 갑작스럽게 전기사용량이 많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한전 측에서 전기적 부하를 주는 작업을 하지 말아달라는 협조요청이 있었다"고 전했다.

산업계와 한전의 이 같은 연락 체계는 유례 없는 정전사태로 정부와 한전 사이의 보고 공백이 발생한 가운데 밝혀진 것이라 더욱 눈길을 끈다. 현재 청와대는 물론 주무부처인 지식경제부까지 이번 정전은 '선조치 후보고' 상황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정부의 비상 대비 체계가 산업계만도 못하다는 이야기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국가 주요 시설이기 때문에 이번 단전에서 제외된 것이지만 만약 단전에 포함됐다면 당연히 사전 통보하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고 말했다.

한전 측은 정부 보고의 경우 전력거래소에서 담당하는 일이며, 개별 고객과의 사전 연락은 정전 시 업무 지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전 관계자는 "정전 시 고객에게 사전 연락하도록 돼 있지만 약관상 이번과 같은 돌발 상황은 예외라는 규정도 있다"며 "하지만 워낙 급박한 상황이라 사전 파악된 주요 고객 순위별로 사업소 차원에서 최대한 연락을 취한 것"이라고 밝혔다.



박지성 기자 jiseo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뚫었다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