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교통 안전운전 체험교육센터 가보니..
체험교육센터는 2009년 일본 미국 등의 선진국형 안전운전교육을 국내에도 도입한 최초 사례다. 이 교육을 받은 후 사고감소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고발생건수는 절반에 가까운 56.2%가 줄었으며 사고비용도 절반 가까이(53%) 감소했다. 현재 지자체와 버스, 택시 회사 등의 단체 교육에서 일반 운전자 교육까지 맡고 있다. 1~3일 교육과정이 있으며 10만원대 안팎의 교육비를 내면 된다. 기관이나 운수업체가 '사고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협약을 센터측과 맺게 되면 교육비의 10%를 할인 받는다. 개인택시나 개인용달은 노동부의 교육비 환급을 받을 수 있다.
교육과정은상당히 체계적으로 설계됐다. 기초훈련코스, 자유훈련 등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몸을 풀고 나면 점차 교육강도가 세진다. 위험회피와 안전한 화물적재를 위한 다목적 훈련코스, 미끄러운 빗길을 시뮬레이션한 직선제동과 곡선제동코스가 이어진다. 각 코스를 순서대로 혹은 각 운전형태별로 알맞게 조합해 교육을 받는다.
흥미로운건 운전자의 방심하는 심리를 꿰뚫는 교육이 많다는 것이다. 고속주행훈련코스가 대표적이다. 처음엔 경사길을 시속 80km로 달리다 곧바로 평탄길을 시속 100km로 달리게 한다. 경사길을 달릴 때는 위험하다는 생각에 속도감이 크게 느껴지더니 그보다 더 빠른 속도로 달리는 데도 평탄길에서는 속도감을 느끼기가 힘들었다.
한편 교통 안전운전 체험교육센터는 이번달 16~17일 양일간 여성 운전자를 대상으로 제1회 안전운전체험경진대회를 연다. 각종 코스별로 얼마나 안전운전을 능숙하게 할 수 있는지를 비교해 최종 우승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운전경력 5년 이상의 여성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박충훈 기자 parkjov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