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주민투표 정치 후폭풍 예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여야가 24일 서울시의 무상급식 주민투표 결과에 숨죽인 채 바짝 긴장하고 있다. 당초 무상급식 대상 범위를 놓고 치르는 '정책투표'였지만 서울시장직이 걸린 '정치투표'로 변질된 상황이다. 결과에 따라선 여든 야든 치명타가 불가피하다.

일반적으로 투표는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쪽이 승리한다. 하지만 이번 선거는 득표수와는 상관없이 개함 여부가 성패를 가릴 것으로 전망된다. 투표율 33.3%를 넘지 못하면 투표함을 열 수조차 없다. 한나라당이 오전 10시까지 20%이상 투표율을 끌어 올린다는 '2010 전략'을 펴온 것도 이 때문이다.
◆투표 33.3% 넘으면..오세훈 '박근혜 대항마'로 급부상

투표율 33.3%를 넘을 경우 마지막 개표 작업이 남아있지만 사실상 오 시장의 승리로 볼 수 있다. 오 시장이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그의 선택과 상관없이 여권의 대권주자로 급부상승할 수 있다. 그는 무상급식 정책에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거리를 유지해왔던 박근혜 전 대표와의 차별화에 성공하면서 '박근혜 대항마'로 각인될 수 있는데다 정체성을 지킨 보수진영의 '영웅'이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은 야권의 무상복지 정책에 대한 여론 전환의 기회를 마련하면서 복지 포퓰리즘 정책을 제동할 명분을 얻게 된다. 오 시장을 우회적으로 지지한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치명상이 불가피하다. 무상복지 시리즈로 각종 선거에서 주도권을 쥐었던 민주당은 복지정책 전면 수정을 놓고 일대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또 '투표불참 운동'의 적절성 논란으로 당 내홍도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오시장 패배..與, 지도부 책임론ㆍ보궐선거까지 '쓰나미'

투표율 33.3%를 넘지 못하면 여권은 거센 후폭풍에 직면하게 된다. 오 시장은 '식물시장'으로 전락하면서 서울시 의회를 장악한 민주당 등 야권으로부터 사퇴압력에 시달릴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복지담론 주도권을 야권에게 빼앗김에 따라 선거 전략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앞두고 야권의 복지 확대 압박과 한나라당내 소수의견에 그쳤던 감세 철회 요구가 힘을 얻게 된다. 또 한나라당 지도부는 주민투표 지원 찬반 논쟁의 재현과 함께 당 안팎에서 지도부 책임론에 시달릴 수 있다.

정치권의 시선은 곧바로 서울시장 보궐선거 일정으로 이동될 가능성이 높다. 오 시장은 주민투표에서 패배할 경우 사퇴하겠다고 밝혔지만 시기에 대해서는 함구해왔다.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10월 보궐선거에 반대하고 있다. 자칫 주민투표 열기를 이어갈 경우 패배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 때문이다. 하지만 오 시장이 식물시장인 상태를 유지할 경우 시정 공백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9월 사퇴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차기 서울시장 후보군의 하마평이 오르내리고 있다. 한나라당에서는 오 시장을 엄호해온 나경원 최고위원을 비롯해 임태희 대통령 실장,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이, 민주당에서는 한명숙 전 총리, 이인영 최고위원, 박영선 정책위의장, 이계안ㆍ김한길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김달중 기자 da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