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두배 더 먹자" 레버리지ETF 자금 밀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거래일 동안 3925억원 유입

"두배 더 먹자" 레버리지ETF 자금 밀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증시가 큰 폭의 조정을 받은 뒤 반등을 모색하는 가운데 위험추구 성향이 강한 자금들이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로 쉼없이 밀려들고 있다. 레버리지 ETF에 들어온 자금은 최근 6거래일(3일~10일)동안 총 3925억원에 달한다.

레버리지 ETF는 코스피200 지수 상승·하락률의 2배에 해당하는 수익·손실률이 나도록 설계된 대표적인 고수익 고위험 상품이다.
12일 펀드평가회사 제로인에 따르면 증시가 폭락세를 멈추고 소폭 반등한 지난 10일 국내 레버리지 ETF에 모두 1010억원의 자금이 들어왔다. 이는 상품이 시판된 이후 2년2개월만에 가장 큰 수준의 유입자금이다. 이날 하루동안 삼성KODEX인버스상장지수[주식-파생] 상품 단 하나에만 989억원의 자금이 몰렸다. 지수가 저점이라고 판단한 투자자들이 향후 반등폭을 크게 웃도는 수익을 노리며 베팅을 한 것.

일단 분위기는 조성됐다. 증시가 12일 오전까지 사흘연속 반등에 성공, 추가 상승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폭락장 초중반에 일찌감치 레버리지ETF에 베팅한 투자자들은 상황이 심각하다. 미국 신용등급 강등, 유럽 재정위기 악재가 이어지며 코스피가 1600선까지 엿새연속 거침없이 내려앉았기 때문에 레버리지 ETF의 손실률은 배가됐다.
지난 10일까지 1주간 주간수익률이 가장 부진한 국내주식펀드(운용 순자산 100억원 이상, 1개월 이상 운용된 펀드) 10개 가운데 6개가 레버리지 ETF였다. 푸르덴셜2.2배레버리지인덱스[주식-파생재간접]C-i가 -31.68%로 최악의 성과를 나타냈고, 미래에셋맵스TIGER레버리지상장지수(주식-파생재간접)가 -29.17%, KB KStar레버리지상장지수(주식-파생재간접)가 -29.12%로 저조한 성적표를 받았다.

하락장에 베팅하는 인버스 ETF중 미래에셋맵스TIGER인버스상장지수(주식-파생), 삼성KODEX인버스상장지수[주식-파생] 등이 18%대의 높은 수익률을 보인 것과는 대조적인 결과다.

미래에셋맵스자산운용 ETF본부 한재형 팀장은 "레버리지 ETF는 누적수익률이 아닌 일일수익률을 추구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하락장에서는 손실도 크기 때문에 시장의 방향성을 예측한 뒤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ETF에 지수선물을 조합해 당일 코스피200 수익률 2배를 추구하므로 코스피 지수만 볼 게 아니라 코스피 200선물의 변동성을 봐야 하며, 매매전에 순자산가치(NAV) 대비 적정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지도 확인하는게 좋다"고 조언했다.



서소정 기자 ss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