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형 의료관광모델 절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터뷰] 김근종(건양대 호텔관광과 교수) 한국의료관광학회 창립준비위원장

한국의료관광학회 창립을 준비하는 김근종 건양대 호텔관광과 교수.

한국의료관광학회 창립을 준비하는 김근종 건양대 호텔관광과 교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의료관광의 학술적 연구, 첫 걸음을 뗐습니다”.

우리나라 올 상반기 의료관광수입은 4870만 달러(한국은행 통계)로 2006년 통계집계 후 최고를 기록했다.
한국관광공사가 일본인관광객들이 주고객인 의료관광 추진 병·의원을 대상으로 올 1월부터 6월까지 일본인 유치실적을 조사한 결과로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5% 늘었다.

이처럼 우리나라 의료관광은 태국,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의료관광보다 늦게 시작됐으나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의료관광 관련단체도 한국의료관광협회, 의료관광유치업협회, 한국국제의료협회, 전국글로벌의료관광협회, 한국글로벌헬스케어협회, 한방의료관광협회 등 많은 기관들이 생겨나고 있다. 한 마디로 의료관광이 호황이다.
의료관광이 틀을 잡아가고 의료관광단체들이 늘었지만 의료관광을 학술적으로 연구하는 단체는 아직 만들어지지 못했다. 이에 김근종 건양대학교 호텔관광과 교수가 한국의료관광학회를 만들어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김 교수는 “여러 지자체들이 의료관광을 추진하면서 많은 성과가 나오고 있다”면서 “학자들 연구를 바탕으로 이를 뒷받침할 필요가 있어 학회를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150여 회원들을 모아 오는 8일 오후 2시 대전시청에서 한국의료관광학회 창립대회를 연다.

1차 목표는 지방자치단체, 의료계, 학계, 관광계 등 의료관광과 관련한 인력들의 소통이다.

그는 “학회를 만든 것 자체가 일부라도 성공으로 볼 수 있다. 그만큼 여러 관계자들의 소통이 안 돼왔고 학술연구를 통해 이를 활성화시킬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한국형 의료관광모델 개발도 절실하다는 견해다.

그는 “동남아시아에서 맛사지를 받으면 의료관광으로 통계가 나온다. 온천에 다녀가는 것도 의료관광으로 한다”며 “우리나라는 의료관광범위가 학술적으로 연구되지 않아 어디까지를 의료관광으로 볼 것인가와 우리만의 의료관광특징을 살린 한국형 의료관광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회차원의 통계, 여행프로그램, 병원서비스 등 논문으로 다뤄진 게 없다. 전국의 여러 축제들을 의료관광과 맞물리게 한 연구의 장도 없다. 김 교수가 한국형 의료관광을 강조하며 학회를 만드는 이유다.

그는 “축제가 놀고 먹는 것으로만 끝나면 발전하지 않는다. 학술연구가 뒷받침되고 이를 지자체가 적극 활용하면 해마다 새 축제로 거듭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성온천축제의 경우 온천이 어느 질환에 좋은지, 온천관광 프로그램은 어떻게 짜야 되는지, 성형했을 때 온천은 어떤 치유효과가 있는지 등 학술적 연구성과를 내고 이를 지자체에서 정책자료로 쓰면 의료관광성과는 더 커질 수 있다는 게 김 교수의 설명이다.

전국의 교수들에게 학회구성을 설명하기 위해 하루 40여 통의 전화를 걸었다는 김 교수는 “이제 겨우 첫걸음을 뗐지만 ‘가능성 있는 학회’로 키우겠다”고 다짐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