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가치↑, 지역 실수요 마음 사려는 의도
특히 유명한 문화유산을 아파트에 재현하는 것만으로도 상징적인 의미가 큰 데다 입주 후에는 단지 가치를 높여 아파트 값에도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삼성물산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에서 분양 중인 '래미안 영통 마크원'에 지역 대표 문화유산을 담는다. 수원의 자랑이자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돼 있는 화성을 테마로 한 대형 문주(門柱)다. 여기에 첨단 전자단지인 삼성디지털시티를 상징할 수 있는 외관 디자인을 계획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화성과 삼성디지털시티의 이미지를 재해석해 과거와 첨단이 공존하도록 외관 디자인을 설계했다"고 강조했다. 하반기에 분양 예정인 부산 해운대구 중동 래미안 아파트 외관에 등대를 연상시키는 디자인도 적용할 계획이다.
롯데건설은 파주 운정지구 교하신도시에 분양하는 롯데캐슬에 아이를 둔 젊은 주부들을 고려해 '캐슬 맘&키즈 카페' 공간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는 파주 및 일산 지역에 영유아를 둔 젊은 부부들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의 인구 특색을 고려한 시설이다.
이 노인 맞춤 평면은 별도 공용홀을 거치지 않고 바로 지상 1층에서 출입할 수 있는 전용 현관문을 마련해 편의성을 더했고 반려동물 케어시설을 도입했다. 세대 내부 턱과 문틀을 없애는 등 실용성을 높인 게 특징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아파트에 지역색을 입히면 가장 큰 수요층인 주변 실수요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다"며 "게다가 입주 후 단지 가치를 높일 수 있어 앞으로도 아파트에 '지역'을 담아내는 단지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진희정 기자 hj_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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