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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날아오른 부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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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최초 국산비행기 '부활호'가 14일 다시 하늘을 날아올랐다. 부활호는 1953년 국내 기술로 제작된 최초 국산비행기다.

이날 비행에서는 개량복원된 2대의 부활호 가운데 전시용 1대를 제외한 실제 비행용 1대가 기념비행을 했다. 이날 비행에는 KT-1(웅비) 초등훈련기 편대도 기동비행을 하며 부활호의 성공적인 부활을 축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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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호는 지난 3월 출고된 뒤 6월 20일 초도비행을 시작으로 6월 28일까지 3차례에 걸친 시험비행을 통해 안전성과 성능을 점검받았다. 경남도가 주관하고 재단법인 경남테크노파크가 총괄한 부활호 개량복원 사업은 2009년 4월부터 추진됐으며 모두 10억원이 투입됐다.

부활호는 1953년 10월 10일 사천공군기지에서 조립ㆍ제작됐으며 1960년까지 정찰ㆍ연락과 초등훈련용으로 사용된 국산 제1호 2인승 경비행기다.
부활호의 최초 설계자인 이원복(85) 예비역 공군대령, 산ㆍ학ㆍ연 항공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공군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을 받으며 경상대학교가 설계ㆍ해석ㆍ검증을, 제작과 시험비행은 수성기체산업㈜에서 각각 맡았다.

복원된 부활호는 기존의 원형은 유지하면서 2004년 공군이 원형 복원한 도면을 토대로 최신 3차원 설계기술을 접목해 설계했다.

복원 과정에서 전자식 계기와 낙하산을 장착했고 주날개는 알루미늄, 동체와 꼬리날개는 최신 복합재로 만들었다. 특히 기존 85마력 엔진이 아닌 100마력 엔진을 달아 성능을 높였고 수상비행에 필요한 플로트도 장착할 수 있도록 발전시켰다.



양낙규 기자 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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