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말만 신용규제(?)..상반기 풀린 돈 정부 목표보다 많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중국의 새 신용공급량 지표인 '사회융자(社會融資)' 규모가 올해 상반기 7조7000억위안(약 1조1000억달러·1261조원)으로 추정됐다. 중국 정부가 설정한 올해 사회융자 목표치 14조위안의 절반 수준으로 유동성 관리가 잘 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지만 국제신용평가사 피치는 누락분이 많아 실제 융자 규모는 정부 목표치를 초과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14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성숭청(盛松成) 조사통계국장은 "올해 상반기 중국의 사회융자 규모가 초기 집계에서 7조7000억위안 수준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발표되는 사회융자 통계는 신용 공급량을 더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 중국 인민은행이 도입한 개념이다. 기존에는 위안화 신규대출을 통해 신용 공급량을 책정했지만 올해부터는 사회융자 라는 개념을 이용해 위안화 대출은 물론 외화 대출, 신탁회사 대출, 회사채, 비금융회사 주식 등의 자료도 함께 반영한다.

상반기 사회융자 규모 초기 집계치 7조7000억위안은 올해 정부가 목표로 설정한 14조위안의 절반 수준으로 금융시장의 유동성이 정부의 통제 아래 적절한 수준으로 공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국제신용평가사 피치는 정부의 통계를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이다. 누락분이 상당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피치는 보고서를 통해 "신탁회사나 대부업체 등 비은행권 금융기관이 단행한 대출에 대해서는 정확한 책정이 안됐다"며 "또 홍콩 은행에서 받은 융자에 대해서도 집계가 안됐다"고 밝혔다. 피치는 "이러한 누락분이 올해 7000억~1조위안 가량 될 것"이라며 "우리가 전망하는 올해 중국의 사회융자 규모는 정부 목표치 보다 4조위안 초과한 18조위안"이라고 덧붙였다.

피치는 이와 함께 중국의 사회융자 총액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7년 말 124%에서 올해 185% 수준에 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회융자 규모가 정부의 목표치를 초과해 통제불능 상태에 놓인다면 그 타격은 중국 은행권이 고스란히 받게 된다. 피치가 중국 은행권의 장부외 거래를 우려하며 중기적으로 은행업종에 신중한 접근을 해야한다고 권고한 이유다.

새 지표가 실물경제를 보다 정확하게 반영할 것이라는 정부의 기대에 대해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는 전문가도 있다.

BOA 메릴린치의 루팅 이코노미스트도 "새로운 신용공급량 지표인 사회융자 도입은 오래된 와인 병에 내용물만 새로 담는 꼴"이라며 "사회융자 도입 필요성에 대해 인민은행이 다시 한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