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티오프 "1분 차이가 곧 매출 차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분 줄이면 하루 12팀 더 소화, 1일 매출만 무려 1000만원 차이

 티오프 간격을 1분으로 늘리면 여유있는 플레이를 보장하지만 매출은 1000만원 가까이 떨어진다.

티오프 간격을 1분으로 늘리면 여유있는 플레이를 보장하지만 매출은 1000만원 가까이 떨어진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은정 기자] 골프장마다 티오프 간격이 서로 다른 이유는?

국내에서는 보통 6~8분 간격이다. 회원 중심의 명문코스나 휴양지 골프장은 드물지만 9분인 곳도 있다. 프로대회는 통상 9분, 메이저대회는 10분이다. 지난주 111번째 US오픈은 11분 간격으로 여유있게 출발했다. 티오프 간격이 넓을수록 당연히 앞 뒤팀의 방해를 덜 받는다. 프로대회는 사실 4명이 플레이하는 아마추어와는 다르다. 3명이 한 조, 3, 4라운드에서는 2명이 한 조로 플레이하는 경우도 많다.
아마추어골퍼들은 그러나 매 홀 티오프가 밀리는, 심지어 페어웨이 중간에서 앞 팀의 홀아웃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지연되는 플레이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국내 골프장 대다수가 6-6-7분과 같이 티오프 시간을 촘촘하게 배정하기 때문이다. 티오프 간격으로 그 골프장의 수준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까닭이다.

골프장 입장에서는 티오프 1분 차이가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많은 팀을 소화하고 싶어한다. 1번홀에서 출발해 18번홀에서 끝나는 원웨이방식 보다 1번홀과 10번홀에서 동시에 출발하는 투웨이(인-아웃코스)를 선호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모든 홀에서 출발하는 샷건 방식은 주로 단체팀 행사에서만 활용된다.

투웨이 방식은 9개 홀을 도는데 팀당 약 2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산술적으로는 8분 간격으로 배치하면 15팀이 플레이할 수 있고, 7분일 때는 17.1팀, 6분일 때는 20팀이 들어갈 수 있다. 홀과 홀 사이 이동하는 팀, 그늘집에서 머무는 시간 등을 고려하면 최대 22팀이 가능하다. 아웃, 인코스로 각각 22팀씩, 일조시간을 감안해 2부제로 운영하면 80팀도 훌쩍 넘는다는 계산이다.
골프장 관계자는 이에 대해 "2시간에 18팀, 2부제로 운영할 경우 꽉 차더라도 하루 72팀이 적당하다"고 설명한다. 7분 간격이 적절하다는 이야기다. 일부 골프장에서 운영되는 8분 간격 정도면 앞 뒤 팀을 신경쓰지 않고 여유있게 골프를 즐길 수 있다.

골프장측도 물론 이를 잘 알고 있다. 하지만 8분에 비해 7분 티오프는 하루 12팀을 더 수용할 수 있다. 그린피와 카트비, 식음료 등을 포함한 1인당 객단가를 평균 20만원으로 기준했을 때 팀당 4명 기준 하루 1000만원 가까이 매출이 차이난다. 27홀이나 36홀 규모라면 격차는 더 커진다. 결과적으로 조금 덜 벌더라도 골퍼를 배려하겠다는 경영자의 의지가 있어야 골퍼들이 자유로워질 수 있다.



손은정 기자 ejs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