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하는 배경따라 상황에 맞는 냄새.. 차세대 TV부품 개발, 일본서는 일부 상용화
최근 삼성종합기술원이 '향기 나는 TV'를 실현할 수 있는 차세대 TV부품 개발에 성공하면서 IT와 향기가 접목된 제품 등장에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2일 삼성종합기술원은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고대학(UCSD) 리서치팀과 함께 2년여의 연구끝에 TV를 볼 때 그 안에 등장하는 배경에 따라 향기를 내는 부품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TV 뿐 아니라 휴대전화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총 1만가지 향을 제공한다.
향기를 내는 부품의 기술 원리는 리드와이어를 통해 전류가 흐르면서 수분이 있는 솔루션을 가열하게 되고 이 열은 압력을 만들어내 작은 구멍을 열어 향기를 발산하는 것으로 프린터 카트리지처럼 교체 가능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향기나는 TV 기술 개발은 삼성 뿐 아니라 여러 IT기업들이 연구하고 있다"며 "중장기 과제 차원에서 추진한 다양한 연구 중 얻은 성과물"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미 일본에서는 향기를 내는 광고용 디스플레이제품이 운용 중이고 프린터에도 향기과학을 접목시키는 기술개발이 상당한 수준에 올라와 있다.
지난 2008년 NTT커뮤니케이션즈는 소비자들이 지하철 광고단말기 등에 등록해 둔 영상과 음성 콘텐츠를 재생하면 그에 맞는 향기를 내뿜는 장치를 탑재했다. 이 회사는 실증실험을 통해 매장 내에서 바닐라 향기를 발산시키면 소프트아이스크림 판매량이 1.3배 늘고 역에서 장미향기를 발산시켰을 때 화장품 매출이 약 2배 정도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도 내놨다.
또 일본 게이오 대학은 향기를 출력하는 프린터를 개발 중이다. 향기가 나는 미립자를 용지에 뿌리는 기술을 개발한 것으로 예를 들어 레몬을 프린트하면 레몬향이 종이에서 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다만, 향후 향기 조합이나 지속성을 유지하는 기술은 추가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3D에서 볼 수 있듯이 IT기술의 진보 방향은 현실에서 느낄 수 있는 오감(五感)을 최대한 재현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향기과학을 IT제품에 적용시키는 기술개발이 빨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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