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태제 평가원장 "수능 쉽게 출제하면서 자격고사화 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태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성태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도형 기자]]"지필고사만으로 학생을 평가하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 초ㆍ중학생에게도 비판적 사고, 협동능력, 창의력 등이 강조된다. 수능 시험도 변할 필요가 있다. 수능을 자격고사화한다는 기본방향을 유지하면서 대학 입시에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평가해야 한다."

지난 2일 시행된 수능 모의평가가 영역별로 2~3%의 학생들이 만점을 받을 정도로 쉬웠던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성태제 원장이 수능에 대해 내놓은 설명이다.
21일 발표된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에 따르면 이번 시험의 만점자 비율은 지난해 수능보다 최대 150배까지 높아졌다. 언어 영역에서는 2.18%에 해당하는 1만4146명이 만점을 받았고 수리 가형 만점자는 3.34%(6212명), 수리 나형 만점자는 3.10%(1만3924명)에 이르렀다. 지난해 수능의 경우 영역 별로 0.06%(언어), 0.02%(수리 가형)의 학생이 만점을 받았을 뿐이었다. 언어ㆍ수리ㆍ외국어 3개 영역 모두 만점을 받은 수험생은 총 733명이었다. 지난해 수능에서는 11명뿐이었던 것에 비해 역시 크게 늘어났다.

이에 따라 시험이 지나치게 쉽게 출제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지만 평가원 측은 올해 수능에서 영역별 만점자 1% 수준을 목표로 '쉬운 수능' 방향을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성태제 평가원장은 이날 "EBS 연계와 '1% 만점자'는 여러 번 국민에게 밝힌 정책으로 올해 수능에서도 유지될 것"이라며 "어려운 수능이 과도한 학습부담을 유발하는 것을 막고 수능을 자격시험화해야 한다는 기본 방향은 변함없다"고 밝혔다.

지난 1994년 도입된 지필고사 형태의 수능시험만을 중요한 대입 평가요소로 활용하기에는 시대가 많이 변했다는 것이 성 원장의 설명이다. 성 원장은 "입학사정관 제도가 확대되고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 시대적인 상황"이라며 "실제로 대입에서 수시가 62%, 정시가 38% 비율을 차지하면서 수능 의존도가 약화되고 있고 수능 점수만을 통해서 대학에 들어가는 학생 역시 4만명 선으로 크게 줄었다"고 설명했다.
최상위권 학생들의 변별력 확보를 포기하더라도 EBS연계와 쉬운 수능 정책을 유지하고 장기적으로는 수능을 자격고사화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는 "쉬운 수능은 중하위권 학생들에게는 오히려 학습 의욕을 북돋우는 효과가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EBS연계율을 높이고 쉽게 출제되는 수능과 관련해 이창주 EBS수리영역 강사는 "1, 2문항 정도는 조금 더 어려월 질 수 있겠지만 전반적인 난이도는 유지될 것"이라며 "어려운 교재보다는 그동안 많이 봐왔던 교재를 충분히 반복 학습하면서 개념과 원리를 파악하고 유형별 공략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중요성이 보다 커진 EBS교재와 관련해서는 주요과목의 경우 '수능 완성'과 '수능 특강' 등의 교재를 중심에 두고 공부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다.



김도형 기자 kuerte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