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퇴자 남은 열정, 보루네오서 펼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성균 대표, 50명 뽑아 대리점 운영 맡기기로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중견가구업체 보루네오의 정성균 대표는 최근 사내 경비직원을 뽑는 과정에서 40대 후반 남성을 직접 인터뷰했다. 바로 직전까지 현직에서 경찰 중간간부로 일하던 인물이라 정 대표도 흠칫 놀랐다. 그는 "한창 일할 나이에 직장에서 은퇴한 사람들이 마땅히 일할 곳이 없어 경제적으로나 심정적으로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는 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회사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을까 고민한 그는 재취업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마음먹었다. 마침 보루네오 제품 유통망을 확대하기 위해 가구대리점을 늘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던 터였다.

정성균 대표

정성균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올초까지만 해도 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방식으로 20개 정도 매장을 더 내려던 그는 아예 은퇴한 직장인 50명을 뽑아 대리점 운영을 맡기는 방식이 낫겠다고 판단했다. 창업 전 본사에서 2개월 가량 집합교육을 해 가구에 문외한인 사람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했다. 기존까지 보루네오 대리점이 70개 안팎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두배 가까이 매장수를 늘리겠다는 심산이다.

정 대표는 "기존까지 가구업계에서 일한 경험이 없는 사람을 중심으로 선정해 본사에서 판매와 관련한 교육은 물론 보증금 등을 지원할 방침"이라며 "각 대리점마다 청년 한명씩만 고용한다고 해도 100명 정도 새 고용창출 효과가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보루네오가 준비한 재취업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일반적인 대리점 창업에 비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대리점 하나를 내는 데 필요한 보증금 1억원 정도를 회사에서 지원하고 수익이 나지 않는 매장은 1년에 한해 월세도 뒷받침해준다.

대리점마다 처음 제품을 갖출 때 필요한 담보금 5000만원 정도면 누구나 창업할 수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정 대표는 "전국 각지에 매장을 내기 적합한 50곳을 이미 선정했으며 금융기관 협조도 거의 마무리 단계"라고 말했다.

정 대표가 이처럼 '손해'보는 장사를 하는 건 개인적인 경험과도 맞물려 있다. 젊은 시절 몸담고 있던 회사가 문을 닫으면서 어쩔 수 없이 쉬어야만 했던 적이 있기 때문이다.

그는 "당장 어느 정도의 돈은 들겠지만 대리점이 늘어난 만큼 회사를 더 알릴 수단이 많아진데다 새로 대리점을 맡은 점주들이 오히려 더 적극 일한다면 서로에게 득이 될 것"이라며 "이른 나이에 은퇴한 사람들의 열정은 어디 가도 구하기 힘든 자산"이라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