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청권 부동산 명암, ‘세종시 호재’ VS ‘원도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학벨트, 세종시에 청약 몰리고 VS 입주율 10%, 전기 끊긴 오피스텔..원도심 상권 바닥

세종시 첫마을아파트 홍보관에 몰린 시민들.

세종시 첫마을아파트 홍보관에 몰린 시민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과학벨트입지 확정과 세종시 정상추진 등으로 충청권 부동산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대전 원도심은 예정됐던 주거환경개선사업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정으로 정상추진 되지 않아 주민들의 박탈감이 심각한 수준이다.
◆과학벨트, 세종시 호재=최근 대전과 충청지역 부동산시장은 호황기를 만났다. 시장에 내놨던 매물들이 자취를 감추는가 하면 수도권에서 일명 ‘묻지마 투자’까지 내려오는 모습이다.

충남 연기군 Y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세종시 경계로부터 가까운 논밭과 주택지까지 모두 쓸어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주택은 200만원 쯤에, 임야는 100만원이 넘는 값이 이뤄졌지만 이마저도 자취를 감췄다”면서 “사고 싶어도 물건이 없다”고 시장상황을 설명했다.

사려는 사람은 많으나 팔려는 주인들이 나오지 않아 거래가 끊긴 것이다. 사정은 첫마을아파트도 마찬가지다. 첫마을아파트 1단계의 웃돈이 3.3㎡ 당 100만원씩 붙었지만 거래는 찾아볼 수 없다.
또 지난 주말 세종시의 첫마을 2단계 홍보관을 찾은 이들이 1만5000명에 이를 만큼 이곳에 대한 관심 또한 뜨겁다.

이런 부동산 분위기를 반영하듯 연기군 금남면엔 50여 곳의 부동산중개업소들이 문을 열고 성업 중이다. 부동산용 상가도 3000만원 이상 권리금이 붙어있다.

세종시, 과학벨트와 가까운 대전시 유성구 노은지구나 대덕테크노밸리도 아파트값이 평균 1000만원쯤 올라 이런 분위기를 읽을 수 있다.

◆대전 원도심 활성화는 언제 되려나=대전 동구의 원도심 활성화의 뼈대인 주거환경개선사업이 LH의 사업유보결정으로 5년 뒤에나 이뤄질 것으로 알려지며 주민들이 청와대와 국무총리실을 항의방문하는 등 집단행동에 나섰다.
대전시 주거환경개선사업 주민대표들이 지난 달 25일 청와대를 항의방문했다.

대전시 주거환경개선사업 주민대표들이 지난 달 25일 청와대를 항의방문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대전시 주거환경개선사업 주민대표 연합회는 지난 달 25일 청와대와 국무총리실을 찾아 이명박 대통령과 김황식 국무총리에게 멈춘 대전지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의 빠른 재개를 촉구하는 건의서를 전했다.

이들은 “LH가 빚이 많고 자금사정이 어렵다는 이유로 2004년부터 하고 있는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일방적으로 멈춰 5년 뒤에나 할 수 있다”며 “지친 주민들이 먼저 사업을 접길 종용하고 있다”고 항의했다.

이들은 또 “2006년 주거환경개선사업 구역지정고시 후 건축행위제한으로 낡은 집들은 주저앉기 일보직전”이라며 “청소년 탈선, 범죄자도피처 등 우범지역으로 바뀌어 가는 등 폐허화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지지부진해지면서 주민들이 하나 둘 떠나고 원도심은 상권 공동화현상까지 나오고 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대전시 동구 성남동의 18층 규모 대형 오피스텔이 전기요금을 못 내 한전으로부터 전기가 끊기는 상황까지 생겼다. 이 오피스텔은 지난해 9월부터 8개월간 전기요금 6942만4000원을 내지 못했다.

입주율이 10%대에 그치는 등 자금난을 이겨낼 전망이 불투명해 어쩔 수 없이 전기공급 정지조치를 하게 됐다는 게 한전의 설명이다.

대전시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여러 방안들을 찾고 있지만 아직껏 뚜렷한 답이 나오지 않아 이런 사태는 앞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