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몽룡 대표 "업계지각변동 선도.. 2015년 매출 1조 목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T스카이라이프 내달 3일 유가증권시장 상장

이몽룡 KT스카이라이프 대표이사

이몽룡 KT스카이라이프 대표이사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KT스카이라이프가 올해 3월 단일 플랫폼으로는 최초로 가입자수 3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2013년 모든 방송이 디지털 방송으로 전면 전환된 이후 순가입자 수 증가에 따라 2015년 매출액 1조원, 영업이익 3600억원을 달성할 것입니다."

이몽룡 KT스카이라이프 대표가 내달 3일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앞두고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과거 실적보다 앞으로의 성장성에 무게를 두고 이같이 밝혔다.
KT스카이라이프는 지난 2002년 3월1일 서비스를 시작해 2003년 11월 100만 가입자를 확보했다. 지난 2009년에는 순증가입자 수가 전체 케이블TV 사업자를 앞지르면서 업계 지각변동을 예고했다. 같은 기간 케이블TV는 가입자수는 22만명 감소해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에 따라 실적 개선세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KT스카이라이프는 지난 2010년 매출액 4309억원, 영업이익 372억원, 당기순이익 403억원을 기록해 2008년 이후 꾸준한 증가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위성수신기 보조금 지급 등의 요인으로 유동부채가 지난 2209년 1124억원에서 2010년 2018억원으로 큰 폭으로 증가했던 점은 흠이다.

이 대표는 "지난 2006년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한 이후 실적이 꾸준히 좋아지고 있다"며 "특히 영업이익률과 당기순이익률이 꾸준하게 개선되고 있어 재무구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회사는 결합상품 판매를 통해 내년까지 신규 가입자의 80% 이상을 모집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증권사 전문가들은 KT스카이라이프의 가입자수가 2011년 346만가구에서 2012년 435만가구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2%, 25%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김시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KT와의 결합상품을 통해 KT의 강력한 브랜드와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있다"며 "유료방송시장 사업자들 중 가장 채널수가 많아 경쟁력이 높고 결합상품을 통해 VoD 등 양방향 서비스까지 확보해 가입자 유인 효과가 크다"고 분석했다.

차세대 광고 도입 및 충분한 가입자 기반 확보로 광고 수익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 전망도 밝다. 올해 광고수익과 홈쇼핑 송출수수료 수익은 각각 167억원, 238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7%, 25.3% 증가할 전망이다.

이 대표는 "기존에 무차별적으로 뿌려지던 광고와 달리 시청자가 원하는 광고만을 보여주는 차세대 광고를 적용할 예정"이라며 "가입자들이 자신이 필요한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해외 유명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차세대 광고 솔루션 관련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어 그는 "지난해 1월 론칭한 'Sky 3D', 장소와 시간을 불문하고 실시간 방송을 즐길수 있는 'N-스크린' 등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고 덧붙였다.

KT와는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를 유지할 방침이다. KT그룹이 지분을 50.3%까지 확대해 경영안정성 확보 및 오버행 이슈가 해소됐고 공동마케팅을 통한 효율적인 비용 통제로 수익성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는 평가다. KT와의 시너지를 통해 가입자 유치 비용과 광고선전비가 등이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KT스카이라이프의 공모후 주요주주들의 보유비중은 KT그룹 이외에 KBS 6.8%, MBC 4.1%, 우리사주조합 1.1% 등이다. 공모주 비중은 5.2%로 2500만주 규모다.

공모자금은 337억원에서 462억원으로 인도네시아 수출 및 신기술 개발에 사용할 계획이다. 오는 16~17일 수요 예측을 거쳐 23일과 24일 이틀 동안 공모주 청약을 실시한다. 주관사는 대우증권이다.



임철영 기자 cyl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