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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된 거 없는데···" 동국제강·포스코 브라질 고로 '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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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투자 앞두고 2단계 조항 공개
공동경영 "좋다"면서도 "왜, 지금 이런 상황이?" 의문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동국제강포스코가 추진하고 있는 브라질 고로 사업이 1단계 착공이 시작되기도 전에 2단계 고로사업 옵션조항이 공개돼 양사가 이를 무마하느라 진땀을 흘리고 있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다음달 열릴 이사회에서 동국제강과 브라질 광산업체인 발레가 공동 설립한 조인트벤처(JV) CSP에 지분 20%를 참여하는 방안을 최종 승인할 예정이다.

고로 일관제철소 건설을 위해 지난 2008년 동국제강과 발레가 설립한 CSP는 이로써 발레가 현물투자 방식으로 50%, 사업주체인 동국제강이 30%, 포스코가 20%의 지분을 갖게 된다. 지난해부터 부지 사전 정지작업을 진행중인 동국제강은 포스코의 참여가 확정되는 즉시 기 추진해 온 고로 건설공사에 박차를 가해 빠르면 내년부터 설비 공사를 진행하게 되며, 오는 2014년 연산 300만t 규모의 1고로가 완공될 예정이다.

문제는 1단계 사업 내용을 밝히는 과정에서 2단계 공사의 추진 일정이 공개됐다는 점이다. 3사가 체결할 예정인 고로 사업 계약서에는 옵션 조항이 달려 있는데, 2단계 사업을 추진할 경우 한국측 파트너의 지분을 70%까지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CSP의 지분중 발레의 몫은 30%까지 떨어지는 대신 동국제강과 포스코는 각각 35%까지 확대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이럴 경우 CSP의 최고경영자(CEO)는 동국제강과 포스코가 번갈아 가며 맡게 되며 CEO의 임기에 따라 이사회 구성원 비중도 변화가 예상된다. 단, 이는 2014년 1고로 가동 후 브라질 시장 상황을 반영해 2고로 사업 추진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는, 말 그대로 옵션 조항이라는 게 양사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아직 어느 것도 확정된 것은 없지만 발레가 고로 운영에 있어서는 한발 물러서 있기로 했고, 고로 건설 및 운영 노하우가 풍부한 포스코를 인정한다는 점에서 현지 고로사업을 한국 기업이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동국제강측도 공식적으로는 노코멘트라는 입장이지만 비슷한 맥락에서 공동경영이 나쁘지 않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그동안 브라질 고로 사업이 동국제강의 의도로 진행돼 왔다는 점에서 이번 옵션조항의 내용에 의문을 던지고 있다. 최근 포스코가 신문을 통해 새로운 캠페인 광고를 게재한 바 있는게 여기에는 인도네시아와 인도에 이어 브라질에 고로 제철소를 건설할 것이라고 언급돼 있다. 포스코를 전략적·기술적 투자자로만 여겨왔던 동국제강으로서는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특히 철강업계는 1단계 사업도 시작되지 않은 가운데, 2014년 이후에나 언급돼야 할 내용이 벌써 불거진 배경에 초점을 모으고 있다. 이번 사업은 1단계에만 약 4조원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되며, 2단계는 부지 구입 비용이 빠져 1단계에 비해 규모는 줄어들지만 포스코와 동국제강의 CSP 지분이 확대될 경우 양사간 투자 금액은 거의 비슷한 수준에 이를 전망이다.

포스코로서는 적지않은 금액을 투자한 만큼 경영과 사업측면에서 권한을 갖고 싶을 것이며, 동국제강도 창사 이래 첫 고로 사업이자 올해 장세주 회장의 취임 10주년인 만큼 성과를 가져가고 싶을 것이기 때문에 향후 경영권 문제는 CEO 선에서 해결해야 하는 미묘한 문제가 되는 셈이다.

이러다보니 양사는 옵션조항이 자칫 사업 주도권 다툼으로 보여질까봐 난처해 하고 있다. 특히 또 다른 파트너사인 발레측이 오해를 할 경우 사업 추진 자체가 힘겨워 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가슴을 졸이고 있다.



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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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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