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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대지진으로 편의점 매출은 쑥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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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의원 기자] 일본 동북부 지역을 강타한 대지진과 쓰나미로 산업계 전반이 고통을 겪고 있는 반면 일본 편의점 업계는 매출 증가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1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생수, 컵라면, 구급 제품 판매 증가로 지난달 일본 5대 편의점 업체의 매출은 전년대비 5~10% 증가했다.
컨비니언스스토어(편의점)의 일본식 발음인 콘비니는 일본 대지진 이후 사람들의 구명줄 역할을 하면서 백화점과 소매업체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승승장구 하고있다.

일본 1위 편의점 업체 세븐일레븐의 매출은 전년대비 9.5% 상승했다. 담배세 인상 전 매출이 급증했던 지난해 9월 이후 최고 기록이다.

또 다른 편의점 업체들인 로손(7~8%), 패미리마트(5.2%), 써클K선쿠스(5.5%), 미니스톱(9.6%) 가 증가했다.
편의점에서 인기를 누린 품목은 생수와 사발면, 배터리등이다. 패미리마트에서 생수와 컵라면은 전년대비 각각 60%, 15% 올랐다. 모든 편의접 업계에서 배터리와 핸드폰 충전기 등의 판매도 증가했다. 도쿄와 다른 대도시 지역의 편의점 들은 고객들의 사재기 구입으로 매출이 뛰었으나 지진 피해가 심각했던 도호쿠 지역에 위치한 편의점 매출은 오히려 10%가 떨어졌다.

일본프랜차이즈협회에 따르면 지난2월까지 일본 편의접 업체들의 매출은 4개월 연속 증가했다. 이달 후반에 발표될 3월 보고서도 매출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진 피해를 입은 지역의 편의점 업체도 정상 가동하기 시작하면 편의점 업계의 매출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의원 기자 2u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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