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퇴행성디스크의 근본치료 한방요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뼈와 디스크는 노화한다. 뼈에서 칼슘은 빠져나가고 디스크가 납작해지며 ‘골극’이라고 불리는 뼈가 가시같이 자라 신경을 자극해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는데 이것이 바로 퇴행성디스크다. 예전에는 50, 60대가 지나야 뚜렷한 진행을 보이는 노인성 질환으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30, 40대에서도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이렇게 퇴행이 많이 나타나는 디스크나 관절 질환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척추전문 자생한방병원 척추디스크센터 이형철 원장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나이가 들어 퇴행한다는 것은 그만큼 젊었을 때 뼈를 많이 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젊은 사람들도 많이 사용하게 되면 당연히 노화가 빨리 올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특히 현대사회는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장시간 잘못된 자세를 취하는 습관, 운동 부족, 척추 뼈의 비뚤어짐, 패스트푸드나 흡연 등 뼈의 노화를 촉진하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또한 한방에서는 우리 몸의 진액이 부족할 때 뼈의 노화가 더욱 빨리 진행된다고 본다.

척추는 신체를 지탱하고 외부의 충격을 완충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4개의 뼈가 탑처럼 쌓여 우리가 서고, 걷고, 앉을 때 받는 하중이나 충격을 척추 전반에 골고루 분산시켜 주는 것이다. 자생한방병원 척추디스크센터 이형철 원장은 “건강한 디스크는 말랑말랑한 고무와 같은 탄력을 가지고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디스크는 점점 탄력을 잃고 납작해지면서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하지만 문제는 디스크 하나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면 그 부담이 주변의 척추뼈, 혹은 디스크에 몰리게 되고 제때 적절한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그 부담을 분산해주던 뼈나 디스크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고 말했다.

퇴행성디스크는 일반적으로 허리 통증과 함께 엉덩이 부위가 시리고 아프며, 다리가 저리고 당기는 증상이 나타난다. 같은 허리디스크라고 하더라도 신경이 눌리는 위치에 따라 통증 부위가 다르게 나타나는데, 허리를 앞으로 굽힐 때 통증이 심하다가 쉬면 일단 괜찮아지지만 오래 서 있거나 걸으면 다시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다. 또한 의자에 한 시간 이상 앉았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허리가 아프거나 잘 펴지지 않고, 아침에 일어날 때 허리가 아프다가 일어나서 움직이면 덜 아픈 특징이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퇴행성디스크 환자를 보면 꾀병이 아닌가 의심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형철 원장은 “퇴행성디스크는 척추가 퇴행하면서 변형이 발생하여 척추 신경이 압박을 받으면서 생긴 질병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디스크와는 치료법이 조금 다르다”며 “흔히 닳을 대로 닳고 손상된 뼈가 재생될 리 만무하니 치료가 힘들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퇴행성디스크도 근본치료로 꾸준히 치료 받으면 뼈와 신경이 재생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척추질환을 치료하는 근본치료법으로는 추나수기치료, 추나약물치료, 특수침치료가 있지만 퇴행성디스크의 경우 척추의 안정과 강화가 중심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추나수기치료보다는 추나약물치료와 특수침치료에 비중을 두고 치료하게 된다. 추나약물은 수분과 영양물질이 빠져나가 제 구실을 못하는 디스크에 부족한 요소를 보충해 준다.

또한 뼈에 칼슘을 보강시키고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해 퇴행 속도를 최대한 늦추는 효과를 낸다. 자생한방병원의 추나약물은 퇴행되고 부어 있는 디스크를 가라앉혀 회복시켜주며 디스크와 척추 주변의 인대와 근육을 강화해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척추 뼈 자체를 튼튼히 해 주어 추후에 디스크가 재발하고 척추와 골반이 다시 틀어지는 것을 막아주기도 한다.

노인성 퇴행성 질환의 경우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뼈가 매우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비뚤어진 뼈를 교정한다고 무리하게 수기요법을 시도하는 것보다는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서 맞춤 추나수기치료를 실시해야 한다.

자생한방병원의 추나수기치료는 척추 이상에 대한 근원적인 치료로 비뚤어진 척추 뼈를 바로 잡아주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줄어주는 치료다. 퇴행성디스크는 부드럽고 약하게 뼈와 뼈 사이를 늘여 주는 추나요법을 통해 찌그러지고 납작해진 디스크를 늘여 주고 기혈의 순환을 도와준다. 특수침치료에는 봉침치료와 약침치료가 있다. 봉침요법은 자연 상태의 벌이 가지고 있는 독을 추출하여 인체에 무해하도록 정제한 봉독을 사용하는 치료법으로, 척추디스크로 인한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약침은 황연해독탕, 녹용, 인삼 등 순수 한약재의 엑기스를 추출해 경혈과 통증 부위에 주입하는 치료로, 침과 한약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통증을 가라앉혀 주는 효과가 있다.

젊은 환자들에게 있어서도 퇴행성디스크 치료의 원칙은 마찬가지인데, 이미 뼈가 퇴행을 시작해서 기능이 떨어졌다면 추나약물치료에 중점을 두어 뼈의 퇴행을 막고 지연시키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퇴행성 질환은 오랜 시간에 거쳐 진행되어온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단시일 내에 치료가 되길 바라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추나약물을 꾸준히 복용해서 뼈의 퇴행 속도를 줄이고 생활환경 개선 및 운동으로 꾸준히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삶의 질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위 내용은 아시아경제신문의 편집 방향과 무관하며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보도자료입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