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오는 3월 완공될 울산공장의 총 길이가 627m, 폭은 98m입니다. 연간 50만t 규모로 인쇄용지를 생산할 계획이며 기존 공정에 비해 최소 12%, 많게는 15% 이상 원가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적하과정에서 발생하는 0.5% 로스만 줄여도 2500t을 고스란히 아낄 수 있죠."
뒤이어 대화를 이어가보니 그게 전부는 아니다. 비용절감을 위해 특명을 내린 직원을 독려하기 위해 1% 성과급을 약속했던 일이나 과거 동해펄프 인수 당시 목표상한선을 주당 1만6000원으로 정한 일 등 회사의 크고 작은 모든 일들이 그에겐 숫자로 시작해 숫자로 끝났다.
회사일을 떠나 개인사도 숫자로 기억하곤 했다. 사회생활을 같이 한 동년배들에 대해 '키가 180㎝였던 친구', '500만원 아끼려고 친구를 등진 녀석' 식으로 회상했고 낯선 이에게 자신을 소개할 때도 "서울고 21기 출신"이라는 말이 자연스럽단다. 몇년 전 처음 만난 기자와 함께 한 점심메뉴 가격이 8000원이었다는 기억도 또렷했다.
동년배들은 하나둘씩 은퇴하는 나이가 됐다는 그에게 남은 과제는 곧 완공될 일관화공장을 정상가동하는 일. 국내에선 처음 도입되는 공정이라 낯설 수밖에 없는 시도지만 숫자로 무장한 그에겐 즐거운 도전인 셈이다.
도입 첫해 목표 매출액만 지난해보다 60% 증가한 5000억원, 제2·3공장을 추가해 오는 2014년까지 1조원대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김 대표는 "첫 일관화공장을 정상 가동해 현재 전 세계 86위 정도의 순위를 50위권으로 끌어올릴 것"이라며 "추가 공장을 모두 완성하면 전 세계 5위권도 가능하다"고 자신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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