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와인에서 람보르기니까지...홍콩 럭셔리시장 초호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공수민 기자] 중국 부호들 덕분에 고급자동차, 고급주택에서 미술품, 와인까지 지난해 홍콩의 럭셔리 시장 판매가 대폭 늘어났다. 또 올해 력셔리 상품 판매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홍콩에서 고급자동차와 요트 판매업을 하는 레오 왕의 지난해 매출은 크게 늘었다. 중국 부호들의 수요가 몰리면서 그는 홍콩과 중국 광저우에서 300만~1200만홍콩달러(약 4억~17억원) 상당의 고급차 람보르기니 65대를 판매했다. 그는 올해 판매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홍콩 소더비즈 경매에서는 총 5250만달러 규모의 와인이 팔렸다. 지난 2009년의 1430만달러보다 3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전세계 소더비즈 경매에서 판매된 와인의 59%가 홍콩에서 팔린 것으로, 이는 뉴욕과 런던 경매 와인 판매 총액을 합산한 것을 넘어서는 수준이다.

이처럼 홍콩 럭셔리 시장이 인기를 끌면서 경매 상품도 홍콩으로 몰리고 있다. 영국의 유명한 뮤지컬 작곡가인 앤드류 로이드 웨버는 그가 소장한 보르도와인과 부르고뉴와인을 오는 22일 홍콩 경매에 내놓을 계획이다. 와인의 가치는 각각 280만달러와 410만달러다.

하지만 중국 부자들의 투기에 홍콩 부동산 가격이 치솟는 부작용도 낳고 있다. 홍콩의 지난해 고급부동산 구매자 가운데 3분의1이 중국 본토 부자들로, 이들은 거주가 아닌 투기를 목적으로 고급 부동산을 사들이고 있다. 홍콩 부동산 가격은 지난 2008년 말 이후 50% 가까이 올랐다.
중국 중산대학교의 천광한 경제학교수는 “중국 본토에서 엄청난 규모의 자금이 홍콩으로 유입되고 있지만 이는 불법”이라며 중국 본토에서의 자금 통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중국에서는 개인이 연간 5만달러 이상을 국외로 유출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중국 부호들의 홍콩 고급아파트 구입은 역외계좌를 통한 것이거나 중국 본토 기업의 홍콩 사업부를 통하는 등 우회적인 통로를 이용한 것이란 의미다.



공수민 기자 hyunh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