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 탈락한 요르단 원전 최종승자 내년 3월 결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우리나라가 탈락한 요르단의 원자력발전소프로젝트의 최종승자가 내년 3월에 결판날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지식경제부와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요르단 정부는 첫 원전건설을 위한 최종 입찰을 내년 1월에 진행하고 최종 입찰자는 3월에 발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난 5월께 요르단원자력에너지위원회(JAEC)로부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프랑스 아레바-일본 미쓰비시컨소시엄, 러시아의 아톰스트로이엑스포트, 캐나다의 아토믹에너지 등 3곳 중 누가 마지막에 웃을 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원전수주전에는 한국전력 등 한국컨소시엄도 입찰했으나 탈락한 바 있다. 우리 정부와 한국전력 등은 요르단원전의 자금조달과 사업방식 등이 우리도 맞지 않아 탈락에 큰 무게를 두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요르단은 정부 재정이 탄탄하지 못한 점을 감안해 민자사업부문(PPP, Public Private Plant)모델 방식으로 상용원전 건설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요르단 정부가 원전에 대한 소유권은 갖고 원전 건설에 참여하는 기업에 운영권을 넘겨주고 수익을 거둘 수 있게 하겠다는 것.

정부의 한 관자는 "요르단은 건설 운영 지분 50% 이상을 요구했고 우리는 25% 이상은 안된다는 등 조건이 안맞았다. 수의계약 이야기를 하던 중 갑자기 경쟁방식으로 입장을 바꿨고, 그래서 입찰서를 낸 것이지 우리가 큰 관심은 없었다"고 했다.

요르단은 또 원전건설부지를 기존 홍해의 아쿠바항구에서 요르단 중부지역 마프락주에 위치한 마즈달로 변경한바 있다. 건설부지의 변경을 반영해 수정된 입찰가격을 응찰기업에 요청해 놓은 상태다. 이 입찰에서는 기존 1000MW급 원자로 건설과 함께 두번째 원자로 건설이 선택사항으로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JAEC는 원전운영자 선정을 위해 별도의 입찰을 추진할 예정이며 요르단 정부가 지분 일부를 보유하는 조건으로 민간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기존 원전부지였던 아쿠바에 대해서는 향후 원전 건설시 후보지로 고려될 것으로 현지에서 관측하고 있다.

한편, 요르단은 에너지와 수자원 부족난을 겪고 있으며 현재 필요 에너지의 96%가량을 수입하고 있다. 요르단 정부는 2019년까지 원전을 건설하고 2040년까지 원전을 통해 총 에너지 수요의 30%이상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