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건설 인수전 '변곡점'..현대상선 경영권 변수 떠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건설 인수전이 변곡점에 도달했다.

현대건설 채권단이 매각을 마무리하지 않은 시점에서 현대그룹에 대해 현대건설을 포기하는 대신, HMM 의 경영권을 보장하겠다는 '돌발 카드'를 제시했기 때문이다.
현대그룹 측은 이에 대해 "채권단의 발언은 사실상 현대차그룹이 현대건설을 가져간 이후를 전제로 한 것으로 협상이 아닌 일종의 협박"이라고 해석하면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현대그룹은 22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방법원 581호에서 진행된 채권단과의 양해각서(MOU) 해지 금지 가처분 관련 첫 심리 이후 추가적으로 대응 향방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날 현대그룹은 채권단에 MOU 해지가 법적으로 무효할 뿐 아니라 부당한 처사임을 집중적으로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원은 이르면 일주일 내로 MOU 해지 금지 가처분에 대해 결론을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그 사이 현대그룹은 현대상선 경영권 보장을 위한 중재 역할을 하겠다는 채권단의 협상안을 받아들일 지 여부를 내부적으로 결정해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채권단이 법원 결정 이전에 현대차 그룹에 현대건설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부여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현대그룹 "현 시점의 중재안 황당하다"=현대그룹이 현대건설 인수에 사활을 건 데는 적통성을 되찾기 위한 것 외에도 그룹 전반적인 경영권을 지키기 위한 배경이 크게 작용했다. 애초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현대상선의 경영권을 보장한다면'이란 예상 시나리오를 마련했던 점이 이를 반증한다.

현대그룹은 현대건설이 갖고 있는 현대상선의 지분 8.3%를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범현대가에 빼앗기는 것을 극도로 꺼려 왔다. 지금껏 범현대가와 수차례에 걸쳐 경영권 공격과 방어를 거듭했기 때문. 그래서 현대그룹에게 현대상선 경영권을 지켜주겠다는 채권단의 제안은 나름 예견했고 받아들일 만한 내용인 셈이다.

하지만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는 게 현대그룹의 공식 입장이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현대건설 인수전은 규정과 절차를 무시한 채 진행되고 있다"면서 "아직 새로운 주인이 결정된 것도 아닌 매각 중간 시점에 현대상선 지분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황당하다"고 말했다. 채권단이 이 같은 중재안을 내놓은 것은 현대차그룹이 현대건설을 인수할 것을 기정사실화했기에 가능했다는 얘기다.

◆현대그룹, 채권단 중재안 거부한다면=현대그룹은 우선 "일고의 가치도 없다"면서 중재안을 거부할 뜻을 내비쳤다. 하지만 정책금융공사를 선두로 한 채권단이 현대그룹의 불복 시에는 ▲이행보증금 2755억원 몰수 ▲현대상선 지분 중재 불가 등 초강수를 두면서 벼랑 끝으로 내몰렸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채권단의 '모 아니면 도'식의 태도에 어안이 벙벙할 정도"라며 "이날 오전 심리에 하종선 사장이 참석했고 이후 대응책을 다시 논의키로 했다"고 전했다.

현대차그룹은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으나 내부적으로는 손익 계산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채권단의 중재안에 대해 망설인다면 현대그룹의 경영권을 노리고 있다는 여론이 재차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서다. 현대차그룹에서는 채권단에서 공식적으로 제안을 한다면 현대건설의 현대상선 지분을 3자에게 매각하는 방안에 수긍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