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대강 '마지막 공구' 오늘 입찰.. 경남 사업 박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대강 '마지막 공구' 오늘 입찰.. 경남 사업 박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파행을 거듭했던 낙동강살리기사업 본사업 마지막 공사가 본격화된다. 경남도의 장기 검토로 착수되지 못했던 낙동강 47공구에 대해 오늘부터 입찰서 접수가 시작되는 등 시공사 선정작업이 시작되며 4대강사업이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4대강 살리기사업 낙동강 47공구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서류를 오늘(10일)부터 접수한다고 밝혔다.
낙동강 47공구는 4대강 살리기사업 본사업 중 유일하게 시공사 선정이 이뤄지지 않은 공구로 주목을 받아왔다.

국토부는 지난 11월16일 경남도에서 대행사업권을 회수한 후 다른 공구보다 훨씬 늦어진 사업 착수를 서두르고 있다. 낙동강 47공구는 지난 6·2 지방선거 이후 자치단체장이 바뀌면서 당초 계획보다 발주가 늦어진 상태다. 경남도는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사업을 진행하겠다며 발주를 미뤄왔다.

사업권을 회수한 국토부는 부산지방국토청에 사업을 맡겼으며 부산청은 조달청에 지난달 18일 공사 발주를 요청했다. 이어 조달청은 발주공고를 하고 시공사 선정에 나선 것이다.
이에따라 조달청은 오는 15일까지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서 접수를 받고 오는 27일 낙찰자를 선정,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낙동강 47공구(남강 의령·함안지구)는 함안군 대산군~진주시 집현면 일원 2개 지구의 하천정비사업과 남강변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 공사로 구분됐다. 총 공사비는 135억원으로 이중 도급액은 70억원이다.

하천환경정비 2개 지구 중 정암지구는 산책로 1479m 조성사업과 3982㎡ 규모 공원 조성작업, 식재공 1식(느티나무 등 4만7240주)을 심는 것으로 구성돼 있다. 나머지 함안 2지구는 호안공(조경석 320m) 구축공사가 진행된다.

남강변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공사는 연장 24.65km의 자전거 도로와 함께 하천횡단 징검다리 4개소(L=1,127m, B=2.4m), 남강변 자전거 도로(총 연장 66.27km) 조성작업으로 이뤄져 있다.

공사는 지역제한공사 방식으로 진행돼 경남도에 주소재지를 둔 건설업체만이 입찰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적격 심사를 통해 최종 낙찰자를 가린다.

국토부 관계자는 "경남도와의 마찰 이후 국토부가 사업권을 회수해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47공구는 정해진 시한보다 일정이 지연되는 측면이 있지만 일정에 맞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4대강 사업의 공정률은 한강 43%, 낙동강 37.3%, 금강 48.6%, 영산강 40.3% 등 계획된 일정에 맞춰 순차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