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구청 민원실 오후 8시까지 연장근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연희 강남구청장 주민서비스 차원서 12월 1일부터 긴급여권 발급 등 민원처리 지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주민들이 즐겨 찾는 민원실을 ‘행복한 주민 생활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야심찬 계획을 밝혀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강남구 최초의 여성구청장인 신 구청장은 ‘행복을 느끼는 강남의 출발은 민원실부터’라며 취임 후 강도 높은 ‘친절’을 주문했는데 드디어 구가 민원인을 가족처럼 모시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절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오후 8시까지 연장근무...긴급 여권발급과 민원서류 예약제 실시

우선 구는 오는 12월 1일부터 민원실 근무시간을 평일 오후 8시까지로 2시간 연장하는 파격 서비스를 실시한다.

지하철역, 은행 등 지역 내 65개소에 설치한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처리되지 않는 ‘여권접수와 교부’ ‘인감증명서 발급’ ‘출생·사망신고’ ‘가족관계증명서’ 등 본인 또는 대리인이 구청을 직접 방문해야 처리가 되는 민원이 이 그 대상이다.
강남구청 민원실

강남구청 민원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동안 직장이나 개인사정으로 일과시간 중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의 불편을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지난달부터는 ‘긴급 여권 접수창구’를 개설해 가족 애경사 등 인도주의적 긴급 상황과 사업상 긴급이 인정되는 경우에 한해 3일 걸리던 여권처리 기한을 접수 다음날 바로 처리(접수는 오후 3시이전 교부는 익일 오전 11시 이후)해 주고 있다.

이와 함께 동 주민센터는 ‘민원서류 예약제’ 를 운영해 근무시간 중에 전화로 예약한 민원서류를 당일 오후 9시까지 찾아갈 수 있도록 했다.

◆친절 매니저 운영과 친절운동 전개

강남구는 직원 친절교육을 강화, 민원실 전 직원에게 매월 2회의 ‘CS교육’을 실시하는데 ‘실습 위주의 현장교육’과 ‘역할 연기를 통한 민원 대응방법 훈련’ 등으로 최고의 민원 안내자를 육성하고 있다.

또 매일 각 팀별로 업무시작 15분 전에 ▲언제나 포근한 미소를 짓는 ‘미소운동’ ▲전화 수화요령과 창구 인사요령 훈련 ▲친절 공무원 격려 등을 나누는 간담회를 통해 직원 화합과 팀워크 다진다.

이와 함께 경험이 풍부한 민원여권과 팀장 5명을 ‘친절 매니저’로 지정해 민원실 곳곳에서 안내가 필요한 노약자나 불편을 겪는 민원인을 즉시 돕도록 했다.

김경석 민원여권과장은 “강남구청 민원실을 최고의 으뜸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복한 생활공간으로 만들겠다” 며 “앞으로도 주민 불편사항을 먼저 찾아내어 해결하는 다양한 민원시책을 발굴해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