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연평도 포격' 감안해 '청목회 수사' 속도조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청목회) 입법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연평도 포격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해 국회의원 소환을 미루기로 했다.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태철)는 청목회 입법로비 의혹에 연루된 의원들이 국회 차원의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데 주력할 수 있도록 소환 일정을 다소 늦추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검찰은 적어도 이번 주에는 의원을 부르지 않을 예정이며 조사 대상인 의원들과 일정 조율을 거쳐 이르면 다음 주부터 소환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검찰은 청목회에서 후원금 명목으로 불법 정치자금 5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최규식 민주당 의원을 26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려 했고 최 의원도 조사를 받기로 했었다.

2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권경석 한나라당 의원과 같은 당 유정현 의원, 이명수 자유선진당 의원 등도 이번 주말께 검찰에 나가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청목회 간부들이 청원경찰 정년을 늘리고 임금을 높이는 방향으로 청원경찰법을 개정하려 회원들에게서 각출한 특별회비 8억원 가운데 약 3억원을 지난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의원 등에게 적게는 500만원에서 많게는 5000만원씩 무차별 살포한 혐의를 수사하다가 최 의원 등에게 비교적 큰 돈이 흘러들어간 정황을 잡고 수사망을 좁혀왔다. 검찰은 소환조사를 끝내면 의원 5~6명을 불구속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비자금 조성 의혹에 연루돼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 이원곤)에서 지난 24일 소환 통보를 받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이르면 다음 주 초 소환에 응하기로 하고 검찰과 구체적인 일정을 조율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당초 26일에 출석하라고 김 회장에게 통보했다.

검찰은 김 회장의 비자금 수백억원을 관리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홍동욱 전 한화그룹 경영기획실 재무담당 부사장(현 여천NCC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