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공유지 위탁개발 6년째 27배…한국자산관리공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국·공유지 위탁개발이 지방자치단체의 '러브콜'을 받으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캠코가 지난 2004년부터 9건의 국유지 위탁개발을 진행하면서 연간 임대수익은 2억3000만원에서 63억2000만원으로 27배나 껑충 뛰었다. 위탁개발을 통해 캠코 소유 건물의 시장가치는 3배, 평균 용적률은 5배 증가해 결국 나랏돈을 크게 불린 셈이다.
국유지 위탁개발은 캠코가 자체자금으로 건물을 짓고 그 건물을 국가에 귀속시켜 임대료와 분양 등의 수입으로 개발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2004년 국유지 개발제도가 도입됐으며, 최근에는 지자체 공유재산까지 개발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정부는 세금을 들이지 않고 공공시설을 짓고 임대수입도 얻을 수 있어 '일석다조(一石多鳥)'의 효과다.

캠코는 지금까지 명동 나라키움 저동빌딩, 나라키움 대전센터 등의 위탁개발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장기간 방치되던 노른자위 땅도 '황금알'로 키워냈다. 현재 삼성동 금싸라기 땅에 개발중인 10번째 나라키움 빌딩 역시 개발이 완료되면, 부지 가치가 상승하는 것은 물론 정부에 임대수익도 안겨줄 수 있게 된다.
캠코는 새로운 수입창출을 위해 향후 위탁개발 범위를 공유재산까지 넓힐 전망이다. 캠코는 이미 지난해 4월 이에 대한 법적근거를 마련했는데 공유지 위탁개발 1호로 대구 시민회관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위탁개발로 대구 시민회관의 재산가액은 180억원에서 670억원으로 급상승할 전망이다.

캠코의 위탁개발이 성공사례로 자리잡자 지자체들이 잇달아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있다. 물건이 워낙 많다보니 이제는 골라서 개발 건수를 받는 입장이 됐다.

캠코 관계자는 "최근 5~6개 지자체에서 위탁개발 문의가 지속적으로 오고 있다"며 "문의받은 대상물건에 대해 수익성과 공익성을 따져 위탁개발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성이 있어도 추진할 수 있는 사업예산에는 한계가 있어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

캠코 직원들이 위탁개발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캠코 직원들이 위탁개발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