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조현민·조유경 한진가 딸들 행보 2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은영 한진해운 회장과 맏딸 조유경 양이 지난 19일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열린 선박 명명식에 참석했다.

최은영 한진해운 회장과 맏딸 조유경 양이 지난 19일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열린 선박 명명식에 참석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은영 회장 맏딸, 선박 명명식서 첫 데뷔 눈길

단독[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김혜원 기자, 임혜선 기자] 지난 19일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열린 한진해운 선박 명명식에 최은영 회장과 그의 맏딸 유경양이 나란히 모습을 드러내 눈길을 끌었다.
한진해운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 회장 모녀는 이날 열린 두 척의 벌커 명명식에 참석했다. 이날 자리에는 오병욱 현대중공업 사장 등 양사 관계자 80여명이 함께 했다.

최 회장이 자녀를 데리고 공식 행사장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며, 특히 조 양이 직접 명명식을 해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진해운 관계자는 "조 양은 미국에서 인턴생활을 마치고 잠시 한국에 머물고 있는 중"이라면서 "아버지 고 조수호 회장 생전에는 어린 딸들을 어렸을 때 데리고 다녔던 적이 있어 이번 명명식에도 그런 차원에서 참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 모녀는 이날 배의 스폰서 자격으로, 배의 이름을 붙여줬다. 선박 스폰서란 완성된 배에 이름을 짓는 명명식의 주인공으로, 중세 초 북유럽 바이킹족이 선박을 새로 건조하면 배의 안전과 풍요를 기원하며 처녀를 바치던 풍습에서 유래해 지금까지 선주 부인이나 딸 등 선주사의 여성 관계자가 맡아온 것이 관례였다.

최 회장이야 이미 40여척의 배에 이름을 붙여준 경험이 있어서 여유를 보인데 반해 조 양은 다소 긴장한 표정이었다. 이런 딸을 위해 어머니인 최 회장은 바로 옆에서 딸에게 힘을 실어줬고, 조 양도 곧 언제 그랬냐는 듯 활짝 웃는 표정으로 명명식 행사를 즐겼다는 후문이다.

이날 최 회장은 '한진 살다나베이', 조 양은 '한진 달림플베이'를 각각 명명한 후 샴페인 병을 배에 던지는 의식까지 성공리에 해냈다. 두 척은 18만t급 케이프사이즈급 쌍둥이배로 1길이 284m,, 폭 45m. 2만5000마력급 엔진을 탑재했다. 이후 두 사람은 현대중공업 직원들과도 기념 촬영을 하기도 했다.

올해로 25세인 조 양은 여동생 조유홍양(23)과 함께 한진해운홀딩스의 지분 4.73%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한진해운 경영권 승계 1순위에 올라있다. 고 조 회장의 사망후 혼자서 회사를 이끌고 있는 최 회장을 지원하기 위해 조 양을 비롯한 두 딸들의 한진해운 입사 시기에 관심이 집중돼 왔다. 또한 두 딸 모두 20대 초·중반의 성년이 된 상황이라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이날 행사에 모습을 드러낸 조 양이 한진해운 입사를 통해 경영수업을 받는 것이 임박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지주사 체제 전환을 마무리 한 최 회장은 지난 2006년 작고한 남편으로부터 받은 범 한진그룹 회사 지분을 매각하며 독자경영체제를 굳혀가고 있다. 만일에 있을지 모를 집안간의 경영권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이며, 장차 딸들에게 회사를 넘겨주기 위한 정지작업의 일환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최 회장이 충분히 회사를 꾸려갈 능력이 있다는 점에서 일찍 딸들에게 경영 참여를 권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대한한공 막내딸 조현민의 당찬 '영 마케팅'

'다음은 또 뭘까? 신선일까, 파격일까'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막내딸, 조현민 대한항공 통합커뮤니케이션실 IMC 팀장이 재벌가 3세 경영인 가운데 재간둥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스타리그의 여신'으로 불리며 e스포츠에 대해 물심양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는 조 팀장은 항공과 게임 산업에 신선한 충격을 불러오는가 하면 뉴질랜드 상공을 가르며 번지점프를 하는 파격적이면서도 당당한 TV 화면 속 그녀의 모습은 재계를 놀래키고 있다. 최근에는 뉴욕과 LA를 연이어 방문하는 강행군 출장길에 올라 해외 유수 언론과 릴레이 인터뷰를 하는 등 한진가(家) 막내딸의 행보가 심상찮다.

올해 처음으로 팀장을 맡으면서 숨 가쁜 한해를 보낸 조 팀장은 이미 내년을 맞을 채비를 하고 있다. 조 팀장은 최근 기자에게 "올해는 나 자신을 냉정하게 돌아볼 수 있는 중요한 한 해였다"고 회고했다. 아버지인 조 회장과 경영에 관련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는 도중 "개인적인 일에 대한 욕심과 미련이 많아, 더 큰 그림을 봐야 하는 임원 자리가 아직은 부담스럽다"고 조심스레 의사를 전달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근래 들어 조 팀장의 머릿속에는 온통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와 '영 마케팅(Young Marketing)'으로 가득 찼다. '따로 또 같이' 전략을 구사하면서 대한항공과의 소통 창구로 적극 활용하고 싶다는 게 조 팀장의 생각. 조 팀장은 "올해는 스타리그 후원을 시작으로 영 마케팅이 3년이란 긴 준비 기간을 거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며 "지금껏 영 마케팅이 미래 고객만을 위해서였다면 내년에는 대한항공의 진화와 항공 업계를 선도한다는 의미를 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장에 있는 고객의 작은 힘을 빌어 최접점에서 소통을 이끌어내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역할이 통합커뮤니케이션실의 추가된 업무"라고 소개했다.

조 팀장은 스타리그를 '단순한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인식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내면서도 민간 외교관 역할을 자처했다. 조 팀장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 브랜드 홍보를 담당하고 있다"며 "e스포츠를 통해 '코리안에어'를 넘어 '코리아'라는 브랜드를 전 세계인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강조했다.

최근 20대가 사랑하는 항공 브랜드 선정과 미국, 뉴질랜드 정부로부터 받은 감사패 등 연이은 수상에 대해 "대한항공이란 최고 제품이 있기 때문에 훌륭한 포장지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이라며 "내년은 포장지마저 감동을 주는 역할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진에어에 대한 각별한 애정도 과시했다. 조 팀장은 "진에어의 마케팅 키워드는 '실천'"이라며 "대한항공과 달리 작지만 모두가 직접 참여하는 실용적인 실천력을 내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항항공이 만든 항공사라는 타이틀을 벗어던지고 진에어만의 브랜드로 조금씩 발전하는 모습을 보면 자랑스럽다"고 덧붙였다.



채명석 기자 oricms@
김혜원 기자 kimhye@
임혜선 기자 lhsr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