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0재테크]금·달러 투자 어떻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선물투자·ETF 서비스 찜하라..금시세·환율등락 주시해야

[아시아경제 채지용 기자]금이 좋다는 얘기는 많지만 막상 금에 투자하기는 쉽지 않다. 실물 금은 가격이 비싼데다 쉽게 사고 팔 수도 없으며 보관도 용이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10%의 부가가치세가 붙는다는 점, 살 때 비싸게 사지만 팔 때 제값 받기 힘들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일부 고액자산가들을 제외하고는 선뜻 투자에 나서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부담스러운 현물 대신 금 선물 투자에 나서거나 금 관련 펀드 및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한 재테크에 나서는 게 좋다.

금 선물은 증거금 500만원에 최소 거래 단위를 1계약 당 100g으로 낮춘 미니금 선물 상품이 한국거래소에 상장돼 있으며 증권사와 선물사를 통해 개인 고객들도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금에 투자하는 금 관련 ETF들을 사고 파는 것으로 금에 투자 할수도 있으며 금 ETF는 현재 'HIT골드'와 'KODEX골드선물(H)'가 한국거래소에 상장돼 있다.
다만 통장을 통해 금관련 상품을 사고 팔 수 있어 인기있는 금테크 상품으로 주목을 받았던 골드뱅킹 서비스는 최근 국세청이 이자소득세를 과세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판매가 중단된 상태다.

금 투자와 관련돼 주의해야 할 점은 환율이다. 국제 금 시세는 달러로 표현되는만큼 환율의 등락에 따라 국내 가격이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금 ETF지만 HIT골드는 환헤지가 되지 않는 반면 KODEX골드선물(H)은 환헤지 상품이고, 미니금 선물은 환헤지가 되지 않는다. 이렇게 상품마다 다른 환헤지 유무를 챙기는 것도 금 투자의 필수 요소다.

한편 최근 글로벌 환율전쟁이 발발하면서 환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안전자산으로 인식되는 달러화에 대한 FX투자도 각광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FX투자에는 FX마진과 달러선물, 그리고 현물매매가 있다. 이중 현물은 직접 달러화를 사고 파는 것으로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무리가 있지만 최근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FX마진과 달러선물은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달러선물은 달러-원 환율이 오를지, 내릴지를 미리 예측해 투자하는 것으로 요즘처럼 변동성이 큰 장세에서는 고점매도, 저점매수를 통한 단기투자 시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1계약이 1만달러 정도로 액수가 크지는 하지만 3% 정도의 유지증거금 만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이다. 단 수익이 큰 만큼 손실도 클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FX투자는 선물회사나 증권회사에서 계좌를 만든 후 거래할 수 있다.



채지용 기자 jiyongch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